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코덱스(KODEX) 인버스, 인버스 2x 완전정복

by 시골썸 2020. 7. 29.

코덱스(KODEX) 인버스, 인버스 2x 완전정복



요즘 저는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관한 글을 계속 쓰고 있어요.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인 QQQ에 관한 글을 썼었고,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미국 주식 QQQ ETF 투자전략(+배당수익)


S&P 500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인 SPY에 관한 글도 썼었고,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미국주식 SPY ETF 투자전략(+배당)


나스닥 100지수의 3배와 -3배를 추종하는 미국 ETF인 TQQQ와 SQQQ에 관한 글도 썼었고,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상남자의 미국주식 SQQQ, TQQQ ETF알아보기



코스피 200지수의 2배를 추종하는 국내 ETF인 코덱스(kodex) 레버리지에 관한 글도 썼었어요.

[경제 이야기/주식&펀드] - 코덱스(KODEX) 레버리지 개요와 원리



그런데 저는 저 위의 ETF중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종목은 QQQ와 SPY밖에 없어요. 나머지는 추천을 위해서 글을 썼다기 보다는 얼마나 위험한 상품인지 알리기 위해서 글을 썼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도 저는 우리나라에 상장된 ETF인 코덱스(kodex)인버스와 코덱스 인버스 2x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들이 얼마나 위험한 종목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려고 해요. 물론 어떤 제한적인 상황에서 투자하면 좋은지도 한 번 알아볼꺼긴 해요.



코덱스 인버스 2x



오늘 글의 목차



1. 코덱스(KODEX) 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의 개요


2. -1배와 -2배를 추종하게 하는 원리


3. 코덱스(KODEX) 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의 위험성


4. 코덱스(KODEX) 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 투자 활용법





1. 코덱스(kodex)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의 개요



1. 코덱스(kodex)인버스 개요



  ① 추종지수 : 일일 코스피 200 선물지수의 -1배

※ 코스피 200지수의 -1배가 아니에요. 코스피200 선물지수의 -1배에요!!


  ② 수수료 : 연 0.64%

※ ETF치고 높은 편임.


  ③ 세금 : 매매차익의 15.4%

※ 주식형 ETF는 원래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지만, 인버스는 기타 파생형 ETF로 분류되어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돼요. 그리고 매도할 때 매매차익이 발생했다면 원천징수 돼서 자동으로 빠져나가요.


  ④ 배당 : 없음


  ⑤ 순자산 총액 : 1조 1439억원


  ⑥ 상장일 : 2009년 9월 16일




2. 코덱스(kodex)인버스 2x의 개요



  ① 정식명칭 : KODEX 200선물인버스2X


  ② 추종지수 : 일일 코스피 200 선물지수의 -2배

※ 일일 지수의 -2배를 추종한다는 사실이 굉장히 중요해요. 왜 그런지는 밑에서 설명드릴께요.


  ③ 수수료 : 0.64%


  ④ 세금 : 매매차익의 15.4%


  ⑤ 배당 : 없음


  ⑥ 순자산 총액 : 2조 4410억원


  ⑦ 상장일 : 2016년 9월 22일





2. -1배와 -2배를 추종하게 하는 원리



1. 코덱스 인버스에서 -1배를 추종하게 하는 원리



이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식 선물의 개념을 먼저 이해하셔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코스피200 지수를 선물로 만들어서 거래를 해요. 이것이 무슨 말이냐면 미래의 코스피200을 현재의 시점에서 미리 사거나 팔 수 있는 거래인데요. 미래에 코스피 지수가 오를 것으로 예측이 되면 선물을 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되면 매도 포지션을 취해서 이득을 얻는 구조에요.


예를 들어 오늘 코스피 200지수가 100이라고 하면 미래에 코스피200지수가 오를 것 같으니 지금 100의 가격으로 미리 코스피200을 사는 거에요. 이것을 선물 매수 포지션이라고 하는데, 이경우 실제로 코스피 200지수가 110이 되면 10만큼의 이득을 보고 코스피 지수가 하락해 90이 되다면 10만큼의 손해를 보게되는 거에요.


그런데 반대로 미래에 코스피 200지수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되면 지금의 가격으로 미리 코스피 200을 빌려서 팔 수도 있어요. 그래서 실제로 선물의 만기일이 다가왔을 때 빌린 코스피 200을 사서 갚아야 하는데, 그때 가격이 떨어져 있으면 싼값에 사서 갚아도 되니 코스피200지수가 떨어지면 이득이 나게 되는 거에요. 물론 이 상황에서 코스피200지수가 오른다면 손해가 나게 돼요. 이것을 선물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라고 표현해요.


그래서 코덱스(kodex) 인버스는 코스피200 선물을 매도 포지션으로 취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 200지수의 -1배를 추종할 수 있는 거에요.



2. 코덱스 인버스 2x에서 -2배를 추종하게 하는 원리


기본적인 원리는 코덱스 인버스와 똑같이 코스피 200선물을 매도 포지션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에요. 다만 -2배를 추종해야 하기 때문에 돈을 빌려서 2배의 레버리지를 일으켰다는 점이 달라요. 그말은 코덱스 인버스 2x 종목은 코덱스 인버스 종목보다 선물 매도 포지션을 두 배로 가지고 있다는 말이돼요. 어떻게? 돈을 빌려서!





3. 코덱스(kodex)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의 위험성



위험성 1. 코스피 200선물지수의 일별 수익률의 -1배 또는 -2배를 추구한다는 점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일별 수익률의 -1배와 -2배를 추구하기 때문에 내가 투자한 총 기간의 수익률은 코스피 200지수와 비교했을 때 -1배와 -2배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요.


예를 들어볼께요.


이렇게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면서 코스피200 선물지수의 누적 수익률이 0%를 기록했을지라도 코덱스(kodex) 인버스 2x 종목은 -14.45% 손실을 기록할 수도 있어요. 그것도 단 6일만에!!!!! 물론 짧은 기간에 이런 예를 보여주기 위해서 극단적인 등락률을 적용하긴 했지만, 일반적인 등락률일지라도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이런 차이는 더욱 커지게 돼요.



한가지를 더 예로 들어볼께요. 5일동안 코스피 200 선물지수가 -1%를 기록했는데, 이런식으로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다보면 코덱스 인버스 2x 종목은 -11.85%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이경우도 마찬가지에요. 짧은 기간에 예를 보여주기 위해 극단적인 등락률을 적용해서 계산했지만, 일반적인 등락률을 기록해도 투자 기간이 길어진다면 코스피 200선물 지수와 차이가 커질 수 밖에 없게 돼요. 중요해요!! 꼭 기억해주세요!


코덱스 레버리지에 관한 글을 쓰면서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놓은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코덱스 인버스든, 코덱스 인버스2x든, 코덱스 레버리지든 원리는 다 똑같으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코덱스(KODEX) 레버리지 개요와 원리




위험성 2. 롤오버 비용 발생


※ 용어가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냥 그럴 수도 있구나~ 하면서 가볍게 읽어주세요.


선물은 만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만기가 다가오기 전에 차근월물로 교체를 해야해요. 그런데 근월물보다 차근월물의 가격이 낮은 백워데이션 상황에서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게 돼요. 물론 근월물 가격보다 차근월물의 가격이 높은 콘탱고 상황에서는 오히려 이익으로 작용하겠지만요. 


그런데 생각을 해보세요. 아마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인버스를 대세 하락장에서 투자처로 사용을 할꺼에요. 그런데 이런 대세 하락장이라면 선물의 가격은 백워데이션으로 형성이 되었을 가능성이 커요. 그래서 이런 백워데이션 상황에서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어요.


응??? 콘탱고, 백워데이션, 롤오버, 근월물, 차근월물??? 뭐라고???


눼... 죄송합니다. 쉽게 설명드려야 하는데...



콘탱고, 백워데이션, 롤오버, 근월물, 차근월물 등을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원유 선물 이야기를 하면서 써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원유 선물 ETF투자 완전 정복 #2(롤오버, 콘탱고, 백워데이션)







4. 코덱스(kodex)인버스, 코덱스(kodex) 인버스 2x의 투자 활용법



이것은 쏘~~~~ 심플해요. 절대로 장기로 투자하지 마세요. 장기로 투자하면 롤오버 비용도 발생하고,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내 계좌도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러니 단기적으로(개인적으로 한달 이내), 그리고 헷지용으로만 소량 사용해주세요. 헷지용으로 사용하란 말이 뭐냐면 내가 가진 투자금의 80%를 삼성전자에 투자했다고 해봐요. 장기적으로 보면 삼성전자는 우상향 할 것이라고 확신은 하지만 단기적으로 조금 불안하다고 생각할 경우, 코덱스 인버스나 코덱스 인버스2x를 10%내외로 투자해 주세요. 그러면 단기적으로 삼성전자가 하락했을 경우 재빨리 인버스를 팔아서 손실을 만회할 수 있으니깐요. 물론 삼성전자가 올랐을 경우에는 인버스에서 손실이 났겠죠? 그래도 미련갖지 말고 인버스는 팔아버리세요! 두마리 토끼는 잡을 수 없는 법이니깐요. 미련을 갖고 인버스를 장기로 가져가면 여러분의 계좌는 사르르 녹을 것이 분명하니깐요! 헷지용으로 사용했으니 삼성전자가 오른 것으로 만족하셔야 해요.


※ 삼성전자가 오르면 코스피200이 오르고 삼성전자가 떨어지면 코스피200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역시 대장주의 힘!!


오늘은 이렇게 코덱스(KODEX)인버스와 코덱스(KODEX)인버스 2X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