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코덱스 KODEX 2차전지산업 ETF 분석

by 시골썸 2020. 11. 12.

 

최근에 세상이 생각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테슬라를 필두로 전기차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등 산업 전반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최근을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이렇게 신기술이 쏟아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일반인은 어떤 신기술이 적용된 상품을 구입해야 내 삶이 조금이라도 윤택해질까 고민을 하겠지만, 우리 같은 투자자들은 어떤 신(新) 산업의 주식을 사야 대박이 날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유망한 신(新)산업을 꼽으라 한다면 단연 전기차 산업을 꼽고 싶다. 그래서 나는 테슬라와 현대차의 주식을 조금씩 사모으고 있고,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충전지와 관련된 2차전지산업 지수를 유심히 보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오늘은 KODEX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에 관한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혹시나 ETF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필자가 포스팅한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ETF란?(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 및 미국 ETF 사는법)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과 미국 ETF 사는법 등 ETF전반에 관한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목차 1. ETF란

countrysome.tistory.com

 

목차

     

    1. KODEX 2차전지산업 개요

    1. 순자산 총액 : 3484억 원

    2. 상장일 : 2018년 9월 12일

      - 상당히 역사가 짧은 ETF이다. 역시나 2차전지산업은 최근에야 뜨고 있는 산업임에 분명하다.

    3. 총보수 : 0.45%

    다만 상품설명서를 자세히 봐보면, 0.1043%라는 기타 비용이 숨어 있다. 도대체 왜 총보수에 기타 비용을 빼서 계산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투자를 할 때는 상품 설명서를 자세히 봐야 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따라서 증권거래비용까지 더하면 연 0.6%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물론 0.45%이던 0.6%이던지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알고 당하는 것과 모르고 당하는 것의 차이는 분명 존재한다.

     

    4. 배당금 :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2차전지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지금 현재 2차전지 기술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기술개발 투자에 매진하고 있기에 배당금을 줄 여력이 없다.

     

    2. KODEX 2차전지산업 추종지수

    어떤 ETF이던지 추종지수가 존재한다. 금 선물 ETF는 금 선물의 가격을 추종하듯이, 코덱스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FnGuide 2차산업전지산업 지수를 추종한다. FnGuide 2차산업전지산업 지수는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2차 전지 벨류체인(2차 전지 관련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 관련 상위 25 종목을 선정하여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지수이다.

     

    하지만 KODEX 2차전지산업 ETF와 같이 개별종목의 인덱스로 구성된 펀드는 추종지수와의 오차가 거의 없기에, 추종지수를 보지 않아도 무방하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가격이 곧 FnGuide 2차산업전지산업 지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어떤 추세로 움직였는지만 파악해도 전혀 지장이 없다.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는 2018년 9월에 상장된 이후로 계속적인 횡보를 보이다,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최저점을 찍고 지금은 최저점 대비 2배 이상을 가파르게 상승하였다.

     

    3. KODEX 2차전지산업 보유종목

    일단 LG화학을 22.78%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삼성 SDI가 15.07%, SK이노베이션이 16.68%, 포스코가 14.06%, 에코프로 10.78%, 포스코케미칼 7.13%로 그 뒤를 잇고 있다. 1위부터 7위까지가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도 참고해보시라고 하위 25개 종목까지 전부 첨부해보았다.

     

    4. KODEX 2차전지산업 장점

    일단 보유종목에 대한 리밸런싱을 알아서 해주니, 신경 쓰지 않고 장기투자를 해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2차전지 밸류체인(2차전지 관련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 상위 25개에 속하는 기업을 알아서 조절해주니 말이다. 따라서 2차전지산업의 규모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 예상한다면 그저 코덱스 2차전지산업 ETF를 사서 장기적으로 묵혀두면 될 뿐 내가 신경 쓸 부분은 전혀 없게 된다.

     

    ※ 리밸런싱이란? 포트폴리오 안에 들어있는 자산의 비율을 조절하는 행위이다. 예를 들면 1위와 2위의 시가총액이 바뀐다면 1위의 주식을 일부 팔고 2위의 주식을 더 매입하고, 25위 밖으로 밀려난 기업이 있다면 전량 매도 후 새롭게 진입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코덱스 원유 선물, 코덱스 레버리지, 코덱스 인버스 같이 장기투자를 하면 안되는 ETF도 있지만, KODEX 2차전지산업 같은 인덱스 펀드는 얼마든지 장기투자를 해도 좋다. 코덱스 원유선물, 코덱스 레버리지, 코덱스 인버스 ETF는 왜 장기투자를 하면 안 되는지 궁금한 분들은 필자가 포스팅한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코덱스(KODEX) 레버리지 개요와 원리

     

    코덱스(KODEX) 인버스, 인버스 2x 완전정복

     

    원유 선물 ETF 투자 완전 정복 #1(원유 투자방법, 괴리율)

     

    오늘은 이렇게 코덱스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전문적으로 보일까 싶어서 "했다." "되겠다."와 같은 문장으로 글을 써보았는데, 읽기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아무튼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