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펀드 및 기타

ETF란?(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 및 미국 ETF 사는법)

by 시골썸 2020. 9. 29.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미국 ETF 사는법 등 ETF전반에 관한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목차

     

    1. ETF란?

    ETF란 Exchange Traaded Fund의 약자로서 우리말로 풀어보면 상장지수 펀드 정도로 해석을 할 수 있어요. 그런데 ETF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펀드의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펀드란 자산 운용사가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모아서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에 대신 투자를 해주는 일종의 간접투자 상품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ETF란 이 펀드의 한 종류인데요. 보통의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 같이 펀드를 판매하는 곳에 직접 찾아가야지만 펀드에 투자를 할 수 있는데 반해 ETF는 조금 더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답니다. 펀드를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상장해놓은 것이 바로 ETF이기 때문이죠. 말 그대로 상장지수 펀드로서, 펀드는 펀드인데 주식시장에 상장된 펀드를 ETF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ETF는 주가 지수 같은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라는 점에서 인덱스 펀드와 동일하지만, 주식시장에 상장돼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다는 점에서 인덱스 펀드와 차이가 있답니다.

     

    아무튼 저는 일단 기본적으로 펀드를 좋아하지는 않아요. 저는 주식이 됐든 채권이 됐든 금이 됐든 그냥 제가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굳이 펀드 운용 수수료까지 지불하면서까지 남에게 투자를 대신 맡기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런데 원유 같이 제가 직접 투자가 불가능한 것들은 펀드를 이용해서 간접투자를 하는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이왕 펀드에 투자를 한다면 주식 시장에서 쉽고 빠르게 거래가 가능한 ETF를 이용한 투자를 하는 편이죠.

     

    국내에 상장된 대표적인 ETF 몇 가지를 소개해보자면,

     

    1. 코덱스 200 : 코스피 지수 1배 추종

    2. 코덱스 레버리지 : 코스피 지수 2배 추종

    3. 코덱스 인버스 : 코스피지수 -1배 추종

    4. 코덱스 인버스 2X : 코스피지수 -2배 추종

    5. 코덱스 골드 선물 : 금값 추종

    6. 타이거 원유 선물 : 원유값 추종

     

     

    그리고 미국에 상장된 대표적인 ETF도 몇 가지 소개해 볼게요.

     

    1. USO : 원유(WTI유) 값 추종

    2. QQQ : 나스닥 100 지수 추종

    3. SPY : S&P500 지수 추종

    4. SQQQ : 나스닥 100 지수 -3배 추종

    5. TQQQ : 나스닥100지수 3배 추종

    6. IPO : IPO 기업 투자

     

    2. 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

    국내 ETF 투자 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거창할 것도 없이 그냥 국내 주식을 매매하는 것과 똑같이 사고팔고를 할 수 있으니깐요. 

     

     

    이렇게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보면 종목 검색할 때 ETF탭에 체크하고 ETF명칭을 검색하면 되고요.

     

     

    NH투자증권 애플리케이션도 똑같이 ETF탭에 체크를 하고 ETF명칭을 검색하면 된답니다. 

     

    혹시나 평소에 주식 거래를 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주식 계좌 개설하는 방법은 다음 챕터 미국 ETF 사는법에서 알려드릴게요. 국내 주식 계좌나 미국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똑같으니깐요.

     

    3. 미국 ETF 사는법

    '미국 ETF 사는법=미국주식 사는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정확해요. 그런데 마침 제가 미국주식 사는법에 관해서 정말 자세하게 해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아요.

     

    [경제 이야기/해외주식] - 미국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법 요즘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넷플릭스, 아마존, 구글 등의 기업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것 같아요.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이라

    countrysome.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이상 시골썸이었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