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코넥스 (KONEX) 거래방법

by 시골썸 2020. 8. 10.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저는 지난 시간에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그 글을 쓰면서 코넥스 거래방법에 대해서 살짝 소개한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때는 비상장주식에 관한 여러 내용을 함께 쓰면서 코넥스에 대해서 살짝 언급만 한 정도였기에 오늘은 코넥스만 따로 떼어서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비상장주식 거래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얼마 전 SK바이오팜이 공모주 청약에서 대박이 났지요. 그 후 일반인들도 공모주 청약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인기있는 종목같은 경우는 청�

countrysome.tistory.com

참고로 제가 지난 글에서 코넥스를 비상장 주식으로 분류를 했는데, 이것은 메이저 주식 시장인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비상장 주식이라고 한 것이지 실제로 코넥스는 비상장 주식 거래는 아니에요. 한국거래소에 정식으로 상장되어 거래되는 주식시장이기 때문이에요.

 

 

코넥스 거래방법

목차

     

    1. 코넥스(KONEX) 시장 개요

    코넥스(KONEX)는 Korea New Exchange의 약자로서 코스닥의 문턱을 넘기조차 힘든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투자금 조달 목적으로 개설된 증권 시장이에요.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클릭해주세요!

     

     

    <중소기업 자금 조달 비중>

    출처 : 한국거래소, 2011

    은행 자금

    정책자금

    비은행

    금융기관

    주식

    회사채

    사채

    해외 자금

    차입

    83.3%

    10.6%

    0.9%

    1.1%

    3.2%

    0.4%

    0.6%

    위의 표에서 보는 것처럼 중소기업은 대부분의 자금 조달을 은행에서 빌리는 것으로 충당하고 있어요. 그런데 주식 발행을 통해서 투자금을 유치받는 경우는 겨우 1.1%에 불과해요. 주식 발행을 통한 투자금 유치는 은행 차입금과는 다르게 이자 부담과 원금 상환 부담이 없어서 기업 입장에서는 더욱 활발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할 수 있게 해 주는데 말이에요. 그래서 코스닥 시장에 상장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이 투자를 받기 위해서 문을 두드리는 증권시장이 바로 코넥스 시장이에요.

     

    그런데 코스닥 시장의 상장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의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말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주주) 입장에서는 비교적 위험한 투자에 속하는 것이 코넥스 시장 투자예요. 초기 기업 단계이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은 큰 반면에 기업이 망하거나 상장 폐지될 가능성 또한 높은 것이죠. 한 마디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시장이라고 보시면 돼요.

     

     

    코넥스 상장 기업

    코넥스 시장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볼게요. 시가총액은 5조 7644억 원이고, 상장된 종목수는 총 144개 종목이에요.

     

     

    상장폐지 종목

    다만 위의 종목처럼 상장폐지나 거래 정지가 잦은 곳이 코넥스 시장이니, 투자를 하실 때는 주의하셔야 해요. 기록이 보여주듯이 한 달에 한 종목은 상장폐지가 되고 있으니깐요. 6개월 전만 해도 151 종목이었는데, 지금은 144 종목인 것을 보면 위험한 증권시장인 것은 분명해요.

     

     

    코넥스 거래량

    거래량은 지난 7월 한 달 2000만 주 정도였고, 일평균으로 따지면 87만 주 정도였네요. 

     

     

    코넥스 거래금액

    이것을 금액으로 보면 7월 한 달 전체 거래금액이 1788억 원이고, 일평균 77억 원 정도였네요. 주식 거래 시장이라고 하기에는 유동성이 턱없이 부족한 시장이네요.

     

    2. 코넥스 거래 방법

    코넥스 거래 제도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코넥스 거래는 초기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으로서 위험 정도가 높은 시장이에요. 그래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예탁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즉, 3000만 원 이상을 기본예탁금으로 계좌에 넣어둬야 코넥스 거래를 할 수가 있는 거예요. 이것도 얼마 전에 금액이 낮아져서 그렇지 원래는 1억 원이 기본예탁금으로 필요했어요.

     

     

    다만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를 개설하면 3000만 원의 기본예탁금을 넣지 않아도 거래가 가능해요. 단, 소액계좌라서 연간 3천만 원까지만 거래를 할 수 있어요.

     

     

    코넥스 소액투자전용

    이번에는 소액투자 전용계좌를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건데, 개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이자, 개미들의 무덤이라 불리는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릴 거예요. 물론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이기도 해요.

     

     

    다른 증권사도 메뉴도 키움증권과 거의 다 비슷하니깐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참고해주세요. 메뉴 검색에 코넥스라고 검색을 하면 화면번호 0227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 메뉴가 보이실 거예요.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코넥스 소액투자전용2

    그러면 이런 화면이 보일 건데, 여기서는 주의하실 점이 한 가지가 있어요. 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계좌는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로 전환이 되어 코스피나 코스닥 거래를 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그러니 코넥스 소액거래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코넥스 거래 전용으로 계좌를 하나 개설한 다음에 진행을 해주세요. 그다음은 계좌 비밀번호 입력해주시고, 위험고지 확인하시고, 개인 정보 동의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계좌 전환이 끝나게 돼요.

     

     

    코넥스 거래 방법

    이번에는 주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메뉴 검색에 코넥스라고 입력하면 화면번호 0226 코넥스 주문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코넥스 거래 방법2

    이 화면이 보이면 우리가 일반적인 주식을 거래하듯이 거래를 하시면 돼요. 여기까지가 코넥스 거래 방법이에요.

     

    오늘은 이렇게 코넥스 시장의 개요와 코넥스 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이상 시골썸이었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