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SK바이오팜이 공모주 청약에서 대박이 났지요. 그 후 일반인들도 공모주 청약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인기 있는 종목 같은 경우는 청약증거금 제도라는 부자를 위한, 부자에 의한, 부자의 제도가 존재하기 때문에 저 같은 일반인은 원하는 만큼의 주식을 배정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에요.
그래서 저를 포함한 많은 일반인들이 머리를 쓰기 시작합니다. 바로 해당 주식이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상장되기 전에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를 통해 미리 사버리는 것이죠.
저는 올해 상장이 예정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 게임즈에 관심이 너무 많은데요. 알아보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시중에 풀린 물량이 거의 없어 장외주식 거래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카카오 게임즈는 활발하게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가 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장외주식(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는 통상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코넥스 시장, K-otc, K-otc bb, 사설 업체를 통한 기타 개인 간 거래방법 등이 존재해요.
목차
1. 코넥스 거래방법
먼저 코넥스 시장은 코스닥에 상장하기 전의 벤처 중소기업들이 거쳐가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시장이고, 보통의 증권사에서 일반 주식 매매하듯이 거래가 가능하니 엄밀히 따지면 이것도 비상장은 아니긴 하지만 코스피와 코스닥에 비 상장됐다는 의미로 장외주식(비상장주식)으로 분류할게요.
아무튼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을 거래하려면 개인은 원래 예탁금 1억 원을 넣어야 가능했는데, 얼마 전부터 코넥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예탁금을 3000만 원만 넣어도 거래가 가능하게 바뀌었어요. 그리고 각 증권사에서 소액투자전용계좌를 개설하면 예탁금을 넣지 않아도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을 거래할 수도 있게 되었죠. 물론 이경우에는 1년에 3000만 원까지만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참고로 코넥스에는 총 147개 종목이 상장되어 있어요.
아무튼 코넥스에 상장된 주식 거래는 일반적인 증권사에서 보통의 주식을 거래하듯이 가능해요. 키움 기준으로 화면번호 0226이네요.
코넥스 거래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해주세요!
코넥스 (KONEX) 거래방법
코넥스 (KONEX) 거래방법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저는 지난 시간에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그 글을 쓰면서 코넥스 거래방법에 대해서 살�
countrysome.tistory.com
2. K-otc 거래방법
K-otc는 금융투자협회에서 만들어준 비상장기업들을 위한 거래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종목수는 총 139개가 있어요. 그리고 이것도 일반 주식 거래하듯이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해요.
키움증권 기준으로 화면번호 0280을 통해서 현재가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하고요.
화면번호 0336을 통해서 주식 주문도 가능해요. K-otc시장에서 주목해봐야 할 기업은 SK건설인데요. 이 SK건설은 정식으로 코스피에 상장만 되면 대박 날 것이 분명하거든요. sk건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그냥 넘어갈게요.
아 참고로 k-otc bb는 k-otc의 2부 리그 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위의 10개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해요. 제가 쓰는 키움증권 같은 경우는 HTS에서 주문이 안 되는 걸 보니 증권사에 따로 전화를 해서 주문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저도 k-otc bb 주문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그냥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만 올려드릴게요.
3. 중계 업체를 통한 개인 간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1
사실은 진정한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는 사설 업체를 통한 개인 간 거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장외에서 거래되는 주식의(비상장주식) 종목수는 1만 개도 넘는다고 하는데, 코넥스 147개 K-otc 139개를 합해봐야 300 종목도 안 되니깐요.
그리고 더군다나 제가 사고 싶은 카카오 게임즈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코넥스와 K-otc에 없고요. 그래서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외에서 1:1거래를 할 수 밖에 없는거죠. 물론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장외주식은 시장에 풀리지가 않았나 봐요. 팔겠다는 사람을 찾을 수 없으니깐요ㅠㅠ
장외주식(비상장주식) 거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주식계좌에 이체가 가능한 통일(규격) 주권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그래고 이것이 우리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거래 방법이니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