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수소차 관련주 니콜라 주식 분석
저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매우 매우 보수적인 투자자에요. 그래서 기업의 재무제표를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죠. 특히 영업이익은 꾸준하게 늘고 있는지, 부채비율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 유동비율은 적절한지, 동종 기업과 비교해서 PER이 고평가 되지 않았는지 등의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저는 재무제표가 좋지 않는데도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 총 3개가 있어요. 우리나라의 SK바이오팜, 미국의 테슬라, 슈뢰딩거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죠. 저는 이들 기업은, 지금 당장의 재무제표는 좋지 않지만 회사의 수익 모델이 마음에 들고, 미래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평가를 했기 때문이에요.
※ 혹시나 SK바이오팜, 테슬라, 슈뢰딩거 이들 기업을 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0/07/15 -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제약업계의 테슬라, 슈뢰딩거 주식 분석
2020/07/01 -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재무제표로 보는 테슬라 주가 분석
2020/06/17 - [경제 이야기/공모주 청약] -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전략
제목은 "미국 수소차 관련주 니콜라 주식 분석"이라고 해놓고 왠 쌩뚱맞은 이야기만 하고 있냐고요? 요즘 "제 2의 테슬라 니콜라"어쩌고 저쩌고 하는 기사도 많이 보이고 많은 분들이 미국 수소차 관련주인 니콜라 주식에도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테슬라, 슈뢰딩거와는 다르게 니콜라의 주식은 아직 확신이 들지 않기 때문에 니콜라 주식이 테슬라나 슈뢰딩거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니콜라 주식 투자에 접근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 수소차의 원리가 궁금하다면? 제가 쓴 아래의 글을 클릭해주세요!
2020/07/19 - [경제 이야기/미국주식] -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차의 원리
지금부터 미국 수소차 관련주 니콜라 주식 분석을 시작해 볼께요!
오늘 글의 목차
1. 니콜라 회사 개요
2. 니콜라 수익모델
3. 니콜라 재무제표
4. 니콜라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니콜라 회사 개요
니콜라는 수소 전기 트럭을 취급하는 회사에요. 취급이라는 말이 애매하죠? 제가 수소 전기 트럭을 만드는 회사라고 소개하지 않고 취급하는 회사라고 소개한데는 이유가 있어요. 니콜라는 자동차 생산은 하지 않고, 설계만 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에요. 반도체를 만들 때 퀄컴, 엔비디아, 브로드컴 같이 반도체를 직접 만들지 않고 설계만 하는 회사를 팹리스라고 부르는데, 그래서 니콜라를 자동차계의 팹리스라고 부르기도 해요.
※ 반도체 산업에서 팹리스와 파운드리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0/06/13 - [경제 이야기/주식&펀드] - 파운드리와 팹리스로 보는 반도체 산업 분석
반도체야 어마어마한 기술력과 각 공정별로 막대한 자본이 들어가기 때문에 팹리스(설계)와 파운드리(생산)으로 분업을 하는 시스템을 갖춘게 이해가 가는데 자동차는 보통 이렇게 설계와 생산을 나눠서 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왜 니콜라는 설계만 하는 것일까요?
답은 단순해요. 아직 니콜라라는 회사가 자동차 양산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서, 지금은 설계만 하는 거에요.
이것은 니콜라 IPO(기업공개) 보고서에서 따온 것인데, 여기에도 분명하게 적혀있어요. We have no experience to date in volume manufacturing of our trucks.(우리는 대량으로 트럭을 만든 경험이 없다.)라고요.
그럼 소량으로는 만들 수 있다는 말아니야? 라고 반문하실 수 있는데요. 팔 수 있을만큼 충분한 양산 시스템을 갖춰야 의미가 있지 실험용으로 한 두대 만든 것 가지고는 만들었다라고 표현하면 안 되는거잖아요. 적어도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말이죠.
그리고 니콜라는 나스닥에 이미 상장된 vectorlQ라는 회사를 2020년 6월 4일에 합병함으로써 나스닥에 우회상장하는 방법을 사용했어요. 카카오가 이미 상장된 다음을 합병하면서 우회상장한 방법과 똑같은 방법이었죠.
2. 니콜라 수익모델
역시 니콜라 IPO(기업공개=상장)보고서에서 따온 내용인데요.
니콜라의 수익 모델은 크게 3가지에요.
1. 수소 전기자동차를 위탁생산(OEM)을 맡겨서 판매 후 수익을 얻는 것이고,
2. 수소 전기자동차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후 직접 만들어서 판매 후 수익을 얻는 것이고,
3. 수소를 생산, 운반, 보관, 충전하는 등의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에요.
물론 아직은 세 개 중 어느것 하나 제대로 된 수익을 얻고 있지는 못해요. 정확히 말하면 셋 다 아직 시작도 못했다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왜냐면 저 셋중에서 가장 쉬운 위탁생산 판매도 아직 시작 못했으니깐요.
나쁘게 말하면 아직 제대로 된 결과물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고, 좋게 말하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엄청나다고 봐줄 수도 있어요. 아직 제대로 된 결과물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을 뿐이지 기술력만 놓고 본다면 니콜라는 미국 수소차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가 분명 하니깐요.
3. 니콜라 재무재표
1. 손익 계산서부터 볼께요.
단위 : 천달러
니콜라 홈페이지에서 따온 자료인데요. 중요한 것들만 몇 개 보고 갈께요. 영업이익은 역시나 예상대로 단 한번도 플러스 였던 적은 없어요.
그런데 대박인게 매출 규모 보이시나요?
2020년 1분기 매출이 5만8천달러에요;;;;; 지금 현재 시가총액 20조원이 훌쩍넘는 기업인데 매출액이 7000만원 밖에 안 된다고? 그것도 이익이 아니라 매출이? 매출? 오 마이 갓!!!!
홈페이지 들어가보니깐 이런 ATV 같은 것을 팔던데, 저 5만 8천 달러는 이런것을 팔아서 낸 매출인 것 같아요.
그러니깐 그냥 매출이 0이고, 주주들에게 투자받은 돈으로만 회사를 굴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1. 다음은 대차대조표 보실께요.
단위 : 천달러
대차대조표는 vectorlQ라는 회사와 합병한 후의 자료를 볼께요. 유동자산 8억3797만달러, 총자산 9억7473만달러로 자산의 대부분을 유동자산으로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이건 당연한게 이번에 IPO(기업공개=상장)에서 대박이 났으니 회사에 현금성 자산이 많을 수 밖에 없어요.
단위 : 천달러
아무튼 그리고 총 부채는 3893만달러고요.
단위 : 천달러
그리고 총 자본이 9억 3580달러니깐, 부채율 4%라는 말도 안 되는 재무구조를 가지게 되었네요. 너무 너무 너무 탄탄한 재구 구조인 것이죠ㅋㅋㅋ 이것이 바로 천조국 IPO의 클라쓰인가봐요. 수익을 내고 못내고를 떠나서 매출 자체가 0인 기업인데도 단지 기업의 미래 가능성만을 보고 이렇게 미치도록 투자를 해주는 천조국의 클라쓰는 정말 입이 떡 벌어질 정도네요.
4. 니콜라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이 니콜라는 테슬라와는 또 다른 느낌이 들어요. 테슬라는 그래도 자동차를 양산하고 있고 그래서 매출도 상당히 많지만, 그 이상으로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적자 기업인 것이고, 니콜라는 매출 자체가 0인 진짜로 아무것도 검증된 것이 없는 회사니깐요.
그리고 테슬라는 현재, 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이긴 하지만 저는 테슬라에는 추가로 돈을 투자할 생각은 있어요. 그런데 도무지 이 니콜라에 투자할 용기는 나질 않아요. 지금까지 뭘 보여준 것이 없으니깐요.
물론 뭐......저같은 뱁새 나부랭이가 어찌 황새의 마음을 알 수 있겠습니까? 천조국 황새 형님들의 마음 말이죠. 천조국 황새 형님들의 클라쓰를 말이죠.
그리고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도 수소전기차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트럭에 적용하는 것만은 긍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고해요.
미국 에너지부와 컨설팅 업체 매킨지의 리포트에 따르면 40톤급 트럭 차체의 무게는 전통적인 디젤차일 경우 약 7.5톤,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 때문에 약 10톤, 수소차는 약 7톤이라고 해요. 물론 수소차는 수소탱크를 실어야해서 부피가 커지긴 하지만 트럭은 차체의 부피에는 큰 구애를 받지 않으니깐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트럭이 전기차라면 전기를 충전시키는데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 분명한데, 상용차인 트럭이 그런 곳에 시간을 허비한다면 경제성이 없어져버리겠죠.
그런데 수소차는 가스차 충전 시키듯이 금방 충전이 완료되니, 여러모로 트럭에는 수소차가 맞는 방식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앞으로 화석연료는 없어질 것이 분명한데, 전기트럭이 답이 아니라면 수소트럭이 답이 될 것이 분명하니깐요.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저 같은 쫄보는 투자하기에는 조금 불안하지만, 큰 담력을 가진 형님들이라면 수소트럭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믿고 니콜라 주식에 발을 한 번 담궈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보통 한 번 대장주는 끝까지 대장주인 경우가 많으니깐요.
이상 미국 수소차 관련주이자 대장주인 니콜라 주식 분석이었습니다.
아 참고로 우리나라 기업 중에서 니콜라 관련주는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에요. 2018년 11월달에 총 1억달러를 투자해서 니콜라의 지분 6.13%를 확보했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당연히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확보한 니콜라 주식은 지금은 몇 십 배 뻥튀기된 상태고요.
진짜로 물러 가겠습니다~~~그럼 20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