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카카오게임즈 상장 임박 feat. 재무제표 분석

by 시골썸 2020. 7. 3.

카카오게임즈 상장 임박  feat. 재무제표 분석

 

 

 

 

 

 

안녕하세요. 부자가 되고 싶은 시골썸입니다.

저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그 다양한 시도 중 하나로 요즘은 공모주 청약에 관심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얼마전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전략에 관한 글을 썼고,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전략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전략 안녕하세요. 저 남쪽 끝 시골섬에 살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시골썸입니다. 지난 글에서 계속 설명했듯이 저는 초등학교 교사의 신분이지만 경제적 자유

countrysome.tistory.com

 

 

 

 

 

청약이 끝난 후 sk바이오팜 청약 경쟁률 및 향후 투자전략에 관한 글을 썼었어요.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경쟁률 및 향후 투자 전략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경쟁률 및 향후 투자 전략 안녕하세요. 저 남쪽끝 시골섬에 살고있는 시골썸입니다. https://countrysome.tistory.com/26 몇일전에 위와 같이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 방법 및

countrysome.tistory.com

 

 

 

 

 

 

당연히 저는 제가 쓴 글대로 공모주 청약을 넣었고, 그 결과 수익률 236.27%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에요.(2020년 7월3일 현재) 물론 지난 글에서도 썼듯이 우리나라는 청약 증거금 제도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시드 머니가 충분하지 못한 저 시골썸은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지는 못했어요. 그래서 수익률은 좋으나, 치킨 몇 번 먹을 정도밖에는 벌지 못했죠.

 

 

 

 

 

 

그런데 제가 지난글에 쓴 첫날 상한가 127,000원으로 주문을 넣는 전략은 실패로 돌아갔어요. 저도 제 본업이 있는 직장인인지라 어제 아침에 너무 바쁜 나머지 주문 넣는 것을 놓쳐버렸고, 한참 시간이 지난 뒤에 상한가로 주문을 넣었는데 체결이 안 되었더라고요. 눼... 뭐 제 운이 아니었던 것이죠.

 

 

 

 

 

 

 

제 2의 SK바이오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임박(재무제표 분석)

제 2의 sk바이오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임박 안녕하세요. 저 남쪽 끝 시골섬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시골썸입니다. 오늘은 상장이 임박한 빅히트 엔터테인

countrysome.tistory.com

 

그래도 우리에게는 제 2의 sk바이오팜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이 남아있고요!(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있는 분은 위에 글을 클릭해주세요!)

 

 

 

 

 

 

또 다른 제 2의 sk바이오팜인 카카오게임즈가 있으니깐요!!

잡설이 너무 길었네요. 지금부터 카카오게임즈 상장!!! 그러니깐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볼께요!!

 

 

 


 

 

1. 공모주 청약 방법

 

 

 

제가 지난번 글에서도 썼듯이(https://countrysome.tistory.com/27) 우리나라는 공모주 청약을 할 때 청약증거금 제도라는 것을 사용해요. 아파트처럼 청약을 넣고 추첨을 통해서 주식을 배정하는 것이 아니라, 청약을 넣을 때 증거금을 내고 그 증거금 비율대로 주식을 가져가는 시스템인 거에요.

 

 

그러니깐 뭐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이죠. 저도 이번에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을 넣으면서 정말 속상 하더라고요. 돈만 있으면 돈을 버는 상황이 분명한데!!! 제가 돈이 없더라고요;;;;; 누가 이런 제도를 만들었는지... 참...

 

 

그러니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 상장을 대비해서 우리는 미리 유동성 자금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는 거에요. 마이너스 통장이라든지, 담보대출이라든지... 뭐가 됐든 영혼까지 끌어모을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이죠.(물론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공모주 청약이 매번 인기있는 것은 아니니깐요.)

 

 

 


 

 

2. 카카오게임즈 재무제표 분석

 

 

 

저는 지난 글에서 sk바이오팜의 재무제표는 정말 엉망이었지만, 이번에 신약 개발에 성공해서 미래가 밝아 보이니 IPO(기업공개=상장)가 성공적일 것이라고 예상을 했고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정말 탄탄한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으니 상장(IPO)이 성공적일 것이라고 예상을 했어요. 물론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 맴버들의 군입대 문제와 수익의 대부분을 방탄소년단 한 개의 그룹이 담당하고 있다는 불안 요소가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좋게 보고 있어요. 적어도 향후 몇 년간은 지금같은 인기를 누릴것 같으니깐요.

 

그래서 이번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보고, 향후 상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예상해 보도록 할께요. 참고로 아래의 모든 자료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에서 가져온 자료에요.

 

 

 

먼저 재무상태표부터 봐볼께요. 옛날말로 대차대조표라고도 해요!

재무상태표1
재무상태표2

일단 자본총계가 4733억원, 부채총계가 2345억원으로 부채비율이 50%정도로 아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네요. 그리고 유동자산 3079억원, 유동부채 1774억원으로 유동비율 173%로 국룰인 황금비율 200% 2:1비율도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재무유동성도 적절하다 판단되네요.

 

매출채권(물건 팔고 받을 돈)의 증가가 매출 증가 비해서 조금 많은 것 같기도 하지만, 안 팔리는 물건 후려쳐서 "제발 물건이라도 먼저 가져가고 돈은 나중에라도 주세요."라고 하며 나중에 돈 떼일 기업으로는 안보이니 큰 문제는 없어보이고요.

 

이익 잉여금도 늘고 있으니 지속적인 수익을 통해 곶간에 돈이 쌓이고 있다는 말이고요.

 

자본금은 올해 유상증자를 통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면 엄청나게 늘 것은 확실하고요.

 

제가 봤을 때는 어떻게 보아도 재무상태표는 건실한 기업 그 자체네요. 유상증자를 통한 공모주 청약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재무상태표는 더욱더 퍼펙트해질 예정이고요.

 

 

 

 

 

 

 

두번째로 손익계산서를 볼께요.

손익계산서는 보시다시피 전기에 비해서 영업이익도 늘어났고요.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더 커질 것은 분명하니, 카카오톡이라는 엄청난 모바일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카카오 게임즈의 앞날은 더 밝아보이네요.

 

아무튼 카카오 게임즈는 지금의 수익보다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보시다시피 현재는 국내의 게임매출 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카카오톡 플랫폼과 한류 열풍을 이용해서 전세계로 서비스 지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니 아직도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리고 2019년 4월 골프용품 브랜드 '카카오프렌즈골프'와 골프 예약서비스 '카카오골프예약'을 론칭해서 수익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는 중이죠. 뭐 아직은 미미하지만, 카카오 택시처럼 앞으로 골프 예약할 때 모두 다 카카오골프를 쓸지도 모르잖아요?

 

 

 

 

 

 

그리고 (주)카카오가 카카오게임즈의 대주주로서 58.96%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요. 왜 이것을 설명드리냐면요! 혹시나 카카오게임즈가 상장될 때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너무 세다고 생각된다면 그 즈음해서 카카오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이 성공하자 sk그룹 주식이 덩달아서 뛰어올랐잖아요.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당연히 이것도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판단은 각자가 알아서 해주세요.

 

그나저나 넷마블은 여기저기에 발을 다 걸치고 있네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도 25%나 가지고 있던데 말이죠.

 

 


 

 

3. 향후 전망(시골썸의 개인적인 판단)

 

 

카카오 게임즈가 상장에 도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카카오게임즈는 재작년(2018년)에 상장을 추진했다가 IPO 회계감리에서 기업가치가 기대 이하로 평가받자 상장 계획을 철회했었죠.

 

그런데 작년부터 IPO회계 감리가 폐지되고, 재무제표 심사 제도가 도입됨으로써 카카오게임즈에게는 더 유리한 상황이 되자 지난 2020년 6월 11일에 코스닥 상장을 위해서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를 신청했답니다.

 

보시다시피 카카오게임즈의 재무제표는 훌륭하거든요.

 

다만 배틀그라운드의 PC이용이 점점 더 줄어들고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인데, 카카오게임즈는 PC버젼의 배틀그라운드만 유통권(퍼블리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하네요.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퍼블리싱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글로벌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

그래도!!! 보시는 바와같이, 글로벌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모바일 쪽의 성장은 눈여겨 볼만한데요. 그런 의미에서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을 가진 카카오게임즈의 향후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죠.

 

PC쪽으로는

 

MMORPG '검은사막'은 북미유럽지역에서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가 유입되고 있는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고,

 

자체개발한 PC게임인 MMORPG '아키에이지'는 국내를 비롯한 북미유럽, 일본, 중국, 러시아 등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 서비스 지역을 늘릴 예정이고,

 

현재 개발중인 MMORPG '엘리온'이 연내 출시를 위해 최종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해요.

 

 

 

 

모바일 쪽으로는

 

2019년에 애니 RPG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MMORPG '테라클레식'을 출시하였고, 2019년 10월에 MMORPG '달빛조각사'를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였죠. 그리고 추후 '가디언 테일즈, 달빛 조각사, 캐주얼 프렌즈 골프' 등의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다고 해요.

 

 

아무튼 게임을 자체 개발도 하고 퍼블리싱(개발된 게임 유통)도 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 발을 넓히고 있는 중이고, 갈수록 커지는 모바일 게임 시장 속에서 강력한 모바일 플렛폼인 카카오톡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를 누리고 있으므로 미래의 성장 가능성은 크다. 라고 저 시골썸은 결론을 지었답니다.

 

 

아무튼 저는 올해 예정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 상장을 대비해서 영혼까지 돈을 끌어 모으고 있을꺼에요.

 

 

모두들 부자 되세요!! 화이팅!!!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