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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야기/해외주식

라이다 관련주 벨로다인 정식 상장 ( GRAF → VLDR )

by 시골썸 2020. 10. 2.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며칠 전 라이다 관련주에서는 대장주격인 벨로다인이 드디어 나스닥에 정식으로 상장되었답니다. 물론 그전에도 GRAF라는 스팩주 형태로 상장되어 있는 상태였지만, 정식 상장과는 의미가 조금 달랐기에 정식 상장된 기념으로 벨로다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스팩(SPAC)주란? 오직 기업의 인수합병만을 위해서 상장된 페이퍼컴퍼니로서 비상장 기업을 우회 상장시키는 개념과 비슷해요. SPAC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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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벨로다인 회사 개요

    1. 설립일 : 1983년

     

    2. 주요 제품 :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 자율 로봇 라이다 센서, 3D 매핑 기술, 드론용 라이다 센서, 산업용 라이다 센서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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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나스닥 상장일 : 2020년 9월 30일(스팩주인 GRAF와의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

     

    4. 나스닥 심볼명 : VL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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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벨로다인 SEC 보고서

    5. 주요 거래사 : AID(아우디 자회사), 디디(중국 우버), 현대 모비스, 포드, 혼다, 폭스바겐, 구글 등

     

    2. 벨로다인 수익 모델

      가. 자율주행 자동차 라이다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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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벨로다인 SEC보고서

    벨로다인 SEC 보고서에 의하면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의 규모는 2022년에 2,900만 대, 2026년에는 5,280만 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1~13개의 라이다 센서가 들어간다고 해요. 그래서 자동차 한 대당 약 600달러 ~ 10,300달러의 가격의 라이다 센서가 필요하다고 하고요. 그래서 2022년에는 라이다 시장이 최대 약 72억 달러 우리 돈 8조 4000억 원에 이를 것이고 2026년에는 16억 달러로 우리돈 19조 6000억 원의 라이다 센서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답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자율주행 자동차 라이다 센서 관련주 중에서 최고 대장주가 바로 벨로다인인 것이고요.

     

     

      나. 자율 로봇 라이다

    2022년에 예상되는 기계의 총 수는 24만 대이고, 기계당 라이다 센서 패키지 가격은 2100달러로서 대략적인 시장규모는 5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어요.

     

      다. 3D 매핑

    기계의 진정한 자율성은, 실시간으로 주변을 3차원적으로 안정적으로 인식할 때만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주변 환경에 대한 3D 디지털 맵을 만드는 것을 3D 매핑이라고 하는데, 2022년 3D 매핑의 총시장은 3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어요.

     

      라. 드론용 라이다

    2022년에 예상되는 기계수의 총 수는 3400만 대이고, 기계당 라이다 센서 패키지 가격은 300달러로서 대략적인 시장규모는 10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어요.

     

      라. 산업용 라이다

    굴삭기, 트럭, 포장기계, 불도저, 지게차 등에 들어가는 라이다 센서로서 2022년에 예상되는 기계의 총대수는 5100만 대이고, 기계당 라이다 센서 패키지 가격은 600~6000달러로서 대략적인 시장규모는 28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어요.

     

    아무튼 이렇게 어마어마한 규모의 라이다 센서 시장의 세계 점유율 1위 기업이 바로 벨로다인이고, 추후 라이다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어마어마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그러면 이제 다음 챕터에서는 과연 벨로다인이 그동안 라이다 센서를 이용해서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 재무제표를 통해서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3. 벨로다인 재무제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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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손익계산서부터 보도록 할게요. 보시다시피 벨로다인은 2017년 이후로 영업이익이 플러스였던 적은 없었어요. 복잡하게 볼 필요도 없어요. 라이다 센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레벨 3 이상의 완전한 자율주행이 상용화되지 않는 지금 시점에서는 벨로다인의 수익 실현이 어렵다는 것이죠. 다만 그렇게 손실을 보면서도 해년마다 수백억 원씩 연구 개발에 투자했기에 지금의 벨로다인이 라이다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가 된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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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 : 천달러

    이번에는 재무상태표를 보실게요. 재무상태표는 GRAF와 합병 후 예상되는 재무상태표로 보도록 할 건데요. 손익계산서야 GRAF는 페이퍼컴퍼니로서 아무런 수익이 없었으니 벨로다인 것만 봐도 무방하지만, 재무상태표는 GRAF의 자산이 벨로다인에 흡수되는 형식이니 합쳐진 자료를 봐야 해요. 물론 합병 후의 완벽한 자료는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합병 전 예상되는 재무상태표로 볼 거예요. 유동자산은 2억 2471만 달러, 비유동자산은 2755만 달러로 총자산은 2억 5226만 달러네요. 대부분의 자산을 현금성 유동자산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인상 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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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동자산 2억 2471만 달러, 유동부채 4622만 달러로 유동비율 486%로 엄청난 유동성을 자랑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네요.(유동비율은 유동자산÷유동부채로서 보통은 유동비율이 200%만 돼도 유동성이 풍부하다고 판단해요.) 이렇게 높은 유동비율은 미국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의 특징인데요. 성장 가능성만 있다면 엄청난 투자를 해주는 미국의 클라쓰를 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그리고 총부채는 7312만 달러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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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자본이 1억 7914만 달러이니 부채비율 40%로서 엄청나게 건실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답니다. 이익잉여금 계정에서 4억 6396만 달러가 손실처리되었는데도 이런 엄청난 재무구조를 보이는 것도 바로 미국의 투자 클라쓰를 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후덜덜한 6억 4334만 달러의 추가납입자본금이 보이시죠?

     

    벨로다인의 재무제표를 요약해보자만,

     

    "지금은 쥐뿔도 벌어들이는 것이 없어 계속 손실이 나지만, 투자자들이 벨로다인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엄청나게 해 줘서 회사에 돈이 넘쳐날 정도로 재무 구조가 탄탄하다."

     

    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라이다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인 벨로다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벨로다인을 어떻게 보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VLDR로 정식 상장 후 주가가 많이 떨어진 지금이 벨로다인 투자의 적기라고 생각해요. 물론 판단은 개인이 하셔야겠지만요. 이상 시골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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