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남쪽 끝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직면해있어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이전에 없었던 IT기술의 등장과 함께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했죠. 그래서 오늘은 이 중에서 자율주행차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목차
1. 자율주행 자동차란?
자율주행차는 총 6단계로 구분을 해요.
0단계는 자율주행의 기술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일반적인 자동차를 말해요.
1단계 자율주행은 크루즈 컨트롤 같이 운전자의 운전을 아주 일부분을 도와주는 장치를 장착한 자동차를 말해요. 1단계를 짧게 요약하자면 "발 떼기"라고 할 수 있어요.
2단계 자율주행은 한마디로 "손 떼기"단계인데요. 차선 유지 기능이라던지 자동 차 간 거리 유지 기능처럼, 핸들에 손을 떼고 잠깐잠깐 한눈을 팔 수 있는 정도의 자율주행 단계를 의미해요. 지금 한창 나오고 있는 자율주행기능이 들어있는 자동차들은 다 2단계에 속해요. 그런데 2단계까지는 아직 진정한 의미의 자율주행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3단계부터는 진정한 자율주행차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지금 단계부터는 운전석에 앉아서 책을 읽는다던지, 동영상을 시청한다던지, 스마트폰을 한다던지의 행동이 가능한 "눈 떼기"단계이기 때문이에요. 운전자는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이 처리하지 못하는 돌발적인 상황에만 개입을 하면 될 뿐이에요.
4단계는 "마음 떼기"단계인데요. 여기서부터 운전자는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을 전적으로 믿고 잠을 자도 괜찮은 단계예요. 그저 운전자는 운전석에 앉아있기만 하면 되는 거예요.
5단계는 운전석이 아예 사라진 자율주행차를 뜻해요. 5단계까지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한다면, 더 이상 택시기사와 버스 기사 같은 직업은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자동차의 등장으로 인력거를 끄는 일꾼이 사라진 것처럼요.
2. 테슬라 vs 구글 웨이모
일반인들이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꼭 언급되는 자동차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여러분들도 예상했다시피 테슬라의 자율주행차예요. 그리고 또 한 번씩 뉴스 기사에서 "구글에서 4단계 자율주행차를 성공했다."더라 "구글이 이제 5단계도 성공했다."더라 라고 언급되는 것도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많이들 언급되는 테슬라와 구글 웨이모가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 지금 어느 단계까지 왔으며, 어느 단계까지 상용화가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글을 더 쓰기에 앞서 저는 테슬라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테슬라의 주주로서, 테슬라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사람 중에 한 명이예요. 그래서 테슬라를 좋아하는 마음에 아래와 같은 글을 쓰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제가 테슬라를 좋아하는 마음과는 별개로 현재의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력은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면 한참 뒤처지는 수준이에요. 아니, 뒤처지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꼴등 수준이에요. 꼴등...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법적인 문제 때문에 지금 현재 3단계 정도의 자율주행 성능을 갖추고 있을 뿐이고, 소프트웨어만 업그레이드하면 바로 4단계 수준까지는 올라간다고 주장을 하고 있어요. 거기에 한 발 더 나아가서 테슬라는 고객들이 자신의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테슬라에게 대여를 해주면 자율주행 시스템을 이용해 택시 영업을 하고, 그 영업에서 나오는 수익의 일부분을 고객들에게 지급하는 사업을 2020년 말부터 시작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죠.
이것은 제가 장담하는데, 절대로 불가능해요. 적어도 올해 말부터는 말이죠. 그리고 적어도 지금 나온 차를 소프트웨어만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는 말이죠.
일단 현재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딱 2단계 수준이에요. 테슬라는 2.5단계 내지는 3단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에요. 제가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위의 Navigant Research에서 보듯이 여러 전문가들이 그렇게 판단을 하고 있고, 얼마 전 독일 법원도 그렇게 판단을 했어요. 그리고 2단계와 3단계에는 거대한 벽이 있어서, 3단계에서 5단계로 가는 것보다 2단계에서 3단계로 가는 것이 더 기술적 장벽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어요. 테슬라는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차에서는 세계 1등인 것은 분명하지만, 적어도 자율주행 기술력만큼은 우리나라 현대자동차에게도 밀린 만큼의 초라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을 뿐이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