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by 시골썸 2020. 7. 6.

공모주 청약 방법

 

안녕하세요. 시골썸입니다.

 

저는 최근에 제 블로그에 공모주 청약 관련 글들을 몇 개 올렸는데요.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 열기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변방의 쭈구리에 불과한 제 블로그까지 찾아오셔서 글을 읽어주셔서 참 감사했답니다.

 

그래서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오신 분들께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공모주 청약 방법에 관한 글을 써보로록 할께요. 물론 공모주 청약 방법은 지난 글에서 다 설명했지만, 다른 이야기를 하다가 중간 중간 설명한 것이라서 이번에 딱 이 주제에 대해서만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할께요.

 

 

 

공모주 청약 방법

 


 

 

1. 청약 증거금 제도

 

 

 

 

공모주 청약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청약 증거금 제도"라는 거지 같은(?) 제도를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 청약 증거금 제도는 부자를 위한, 부자에 의한, 부자의 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제도 중 하나에요. 왜냐고요? 제가 부자가 아니라서요ㅋㅋㅋㅋ

 

공모주 청약은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기업이 기업공개(IPO)를 진행하면서 유상증자의 형식으로 주주를 모집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투자자를 공개적으로 모집해서 증권시장에 상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무튼!! 그러니깐!!! 이 청약 증거금 제도란 무엇이냐? 

 

인기있는 주식 같은 경우에는 투자자가 많이 몰리겠죠? 이번 SK바이오팜처럼요. 그럴때는 아파트 청약처럼 당첨자를 추첨하는 것이 아니라, 청약 증거금을 내고 그 증거금을 많이 낸 비율대로 주식을 배정받는 시스템인 거에요.

 

예를 들어 공모가 1만원인 주식을 내가 1000주를 배정 받고 싶다면 1만원*1000주=1000만원이 실제로 필요하겠죠? 그런데 이 청약 증거금 제도는 1000만원의 50%인 500만원만 청약 증거금으로 내면 일단은 1000주를 신청할 수가 있어요. 

 

응? 그러면 좋은거 아냐? 돈을 절반만 내도 된다고? 이게 뭐가 부자를 위한 제도야?라고 물으실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경쟁률이 1:1인 경우에만 내가 1000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것이고, 공모주 청약이 인기가 있어 경쟁률이 500:1이었다고 치면 내가 신청한 1000주 나누기 경쟁률 500을 해서 결과적으로는 2주를 배정받는 그런 제도인거에요. 그러니깐 예상 경쟁률이 500:1이라고 치고, 내가 1000주를 배정받고 싶다면 청약 증거금으로 25억원을 내야하는 것이죠ㅋㅋㅋㅋㅋ

 

 

기업명

주요 사업 및 제품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드림CIS

임상시험 대행회사

669:1

신도기연

OLED용 후공정 장비

955:1

마이크로밀엠브레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리서치

888:1

에스씨엠생명과학

줄기세포 치료제

814:1

엘이티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

1552:1

위더스 제약

의약품 제조,

1082:1

그리고 참고로 요즘은 인기있는 공모주 같은 경우는 경쟁률이 500:1은 우습게 넘어가요. 뭐 sk바이오팜 같은 경우는 320:1정도 였는데 이건 덩치가 어마어마하게 커서 이정도였던 거지(청약 증거금이 역대 최대 규모인 30조원을 돌파했으니깐요!)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000대1을 넘어가는 녀셕들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답니다.

 

아무튼 그러니깐 공모주 청약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현금을 넉넉히 준비하셔야 한다는 거에요. 다들 공모주 청약으로 돈을 벌려고 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인기가 있는 공모주에 청약을 신청해야 할 것이고, 그런 공모주는 경쟁률이 반드시 높을 것이니깐요.

 

 


 

2. 청약 일정 확인

 

 

 

https://countrysome.tistory.com/46

 

공모주 청약(상장) 일정 확인 하는 방법

공모주 청약(상장) 일정 확인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시골썸입니다. 얼마전 상장한 sk바이오팜이 아래와 같이 대박을 치면서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상장)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

countrysome.tistory.com

이제 청약 증거금 제도에 대해서 알아 보았으니, 공모주 청약 방법을 알기 전에 청약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아야 겠죠? 청약 일정 확인 방법은 제가 쓴 위의 글을 보고 오시면 되는데요. 바쁘신분들을 위해서 위 글을 요약을 해보자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인 "DART"에 들어가면 모든 정보가 다~~~~ 있다"가 되겠습니다.

 

 


 

3. 공모주 청약 방법

 

 

실제 공모주 청약 방법은 너무나 간단해요!! 그냥 뭐 주식 사는 과정이랑 비슷하거든요.

 

1. STEP2의 청약일정 확인 방법을 보고 청약 일정을 확한다.

 

2. 청약 일정을 확인하면서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도 같이 확인한다.

 

3.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의 계좌가 없다면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한다.(요즘은 스마트폰에서 비대면으로 개설이 다~~ 가능해요!)

 

※ 참고로 청약은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가 여러개라면 각 증권사별로 다 청약을 신청할 수 있어요. 그러니 경쟁률이 낮을 것 같은 증권사 찍기를 잘해서 선택하거나, 아니면 이곳저곳에 나눠서 넣어보는 방법도 있어요.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이번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 증권사는 총 4개였는데, SK증권이 가장 경쟁률이 낮았거든요. 찍기를 잘했다면 남들보다 더 많이 주식을 가져올 수 있었겠죠?

증권사

경쟁률

NH투자증권

325:1

한국투자증권

351:1

SK증권

254:1

하나금융투자

323:1

그런데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찍기 보다는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미리 다 만들어 놓고, 청약 마감 30분 전쯤에 경쟁률이 가장 낮은 증권사로 청약을 넣는 거에요. 물론 이것도 100% 완벽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유리하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는 돈이 없으니 이렇게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거에요ㅠㅠ

 

 

 

4. 청약 증거금을 증권사 계좌로 보낸다.

 

 

5. 마지막 단계는 증권사 어플로 청약을 신청한다. 청약을 신청하는 메뉴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보통은 메뉴-업무-청약탭에 있어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어플 화면만 제가 캡쳐해봤는데요. 각 증권사 어플별로 조금씩은 다를 수 있는데, 메뉴를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렵진 않을꺼에요. 그리고 몇 주 신청할지 누르고 신청 누르면 끝!!!!

 


4. 공모주 시가 결정 방법

 

 

공모주의 상장 가격(시가)은 상장일 장전 8시 30분 부터 시작되는 동시호가에서 결정되는데요. 공모가가 만약 10,000원 이었다면 동시호가에 의해서 -10%~+100%범위인 9,000원에서 20,000원사이에서 결정되는거에요. 그러니깐 공모가의 90%~200%사이에서 결정된다라고도 표현을 해요.

 

그렇게 시작된 시가에서 상,하한가인 플러스 마이너스 30%까지 당일날 변동이 가능하고요. 공모주의 시가가 공모가격의 두배로 형성된 뒤에 당일날 다시 상한가를 치는 것을 일명 "따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번에 SK바이오팜이 따상을 기록해서 역대 코스피에서는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기도 했어요. 물론 그 뒤로 몇일 더 상한가를 쳐서 지금 현재 따따따상을 기록중이긴 하지만요ㅋㅋㅋㅋ

 

아무튼 오늘은 이렇게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 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할께요!

 

 


 

 

5. 향후 대박 공모주 청약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제 2의 SK바이오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임박(재무제표 분석)

제 2의 sk바이오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임박 안녕하세요. 저 남쪽 끝 시골섬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시골썸입니다. 오늘은 상장이 임박한 빅히트 엔터테인

countrysome.tistory.com

 

 

카카오 게임즈가 있는데요. 

 

카카오게임즈 상장 임박 feat. 재무제표 분석

카카오게임즈 상장 임박  feat. 재무제표 분석 안녕하세요. 부자가 되고 싶은 시골썸입니다. 저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그 다양한 시도 중 하나로 요즘은 공모주 청약에

countrysome.tistory.com

 

 

위에 링크는 제가 직접 분석하고 쓴 글이니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 공모주 청약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시골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