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애완동물 관련 기업들을 직접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앞으로 애완동물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점점 들었습니다. 1인 가구도 많이 늘어나고, 쓸쓸함,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의 경제력도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 되면서 애완동물에게도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동물을 보호하고, 한 가족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습니다.
저는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면서 반도체나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애완동물 관련 사업이 엄청 유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분산투자를 강조하는 제 투자 원칙을 봤을 때도 애견 관련 기업 투자는 포트폴리오 다각화 측면에서도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애견관련 기업 분석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애완동물 산업(애완동물 관련주)
본격적인 기업 분석을 하기에 앞서 애완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얼마 정도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이라는 미국 애완동물 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역시나 친절하게 아주 쓸만한 자료들이 많았습니다.
미 애완동물 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미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무려 1036억 달러로 한화 120조 원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 한정된 애완동물 시장 규모입니다.
10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얼마나 큰 시장 인가 하면 2020년 기준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같은 OTT 스트리밍 시장 규모가 58억 달러, 게이밍 전체 시장 규모가 1750억 달러,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860억 달러입니다. 위 자료는 전 세계 시장 규모입니다.
애완동물의 시장 규모가 이렇게 큰 줄 몰랐는데 정말 놀라운 시장 규모인 것 같습니다.
수치들을 자세히 살펴보자면 2019년에는 전체 시장규모가 7.3% 성장, 2020년에는 6.7%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 기준 사료나 간식이 자치하는 시장 규모는 420억 달러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의사 관리나 제품 판매 시장 규모가 314억 달러로 그다음을 잇고 있고, 애완동물 용품, 생물, 의약품 시장 규모가 221억 달러로 그 다음을 잇고 있고, 마지막으로 기타 서비스가 81억 달러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타 서비스는 탑승, 미용, 보험, 훈련, 산책과 같은 잡다한 케어 서비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2020년 기준 애견 용품 시장 성장률이 15.1%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사료와 간식 성장률이 9.7%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애완동물 산업의 예상 시장규모는 109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애완동물 시장은 엄청나게 큰 시장이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임을 알 수 있겠습니다.
한 신문기사에 따르면 뉴저지 마을은 2주에 한 번씩 종이류를 재활용 목적으로 수거해 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아도 배출되는 종이류 쓰레기의 7~80%는 아마존 배송용 박스, 이에 못지않게 많이 배출되는 박스가 반려 동물계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츄이(chwy) 박스라고 합니다.
혹시나 미국에 살고 계시는 구독자님들이 계시면 이 말이 사실인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트렌드의 자료에 따르면 강아지 구입도 최근 들어 엄청나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2. 애완동물 관련주 츄이(chwy) vs 바크(bark)
지금부터 애완동물 관련주 츄이와 바크를 본격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츄이와 바크 두 회사 모두 애완동물 사료나 간식, 각종 애완 동물 용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두 기업 모두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은 츄이가 360억 달러로 한화 40조 원 규모이고, 바크는 14억 달러로 한화 1.5조 원 정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