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티커: TSLA) 주식 절대로 사지 마세요!
오늘은 조금 자극적인 제목으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관심을 받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거짓은 아닙니다. 단기적인 수익을 얻고 싶은 분들이라면 절대로 테슬라 주식을 사면 안 됩니다. 지금부터 테슬라 주식을 단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거 1. 변동성
이 차트는 지난 20여 년간 S&P500의 주가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2000년 닷컴 버블 때 주가가 정점을 찍은 후 10년 동안 엎치락뒤치락하다가 2008년에 서브프라임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로 인해서 큰 하락을 겪은 후 꾸준히 우상향을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2020년 코로나 19 위기에 다시 한번 큰 하락을 겪은 후 다시 올라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차트만을 보면 지난 10년, 20년 동안 주식으로 큰 돈을 번 사람이 많았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차트의 주름, 즉 변동성을 견디기 쉽기 않기 때문입니다.
S&P500의 주가 차트를 조금만 더 확대해보겠습니다. 깊은 주름이 더 자세히 느껴지실 겁니다. 이런 주름이 있기 때문에 주식은 항상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것입니다. 어느 지점을 찍어도 내가 사면 주가가 내리게 되고, 내가 팔면 주가는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크면 클수록 내가 사면 내리고 내가 팔면 오르는 느낌을 더욱 많이 받게 됩니다. 원래 주식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미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S&P500인덱스가 망할일은 없음 데도 S&P500의 변동성을 인내하며 장기투자를 하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그래프는 지난 6개월 동안의 S&P500과 테슬라 주가 변동을 비교한 표입니다. S&P500의 주름이 무색할 정도로 테슬라 주식은 미친듯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미친듯한 변동성을 자랑하는 주름에서 단타로 사고팔기를 하면서 멘탈을 유지하며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얼마나 있을까요? 내가 사기만 하면 주가가 떨어지고, 내가 팔기만 하면 주가가 오를 텐데요.
적어도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주식 투자의 귀재였다면 이런 글을 검색해서 보지도 않았을 테니깐요.
근거2. 가지 많은 나무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가지 많은 나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며 여러 언론에서 보도되곤 합니다. 비트코인 논란...
도지 코인 논란...
유상증자 논란 등등...
심지어 이번 분기 실적은 역대 최고의 실적이었지만 주가는 하락하는 일도 생겼습니다. 탄소배출권과 비트코인으로 낸 이익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이유로 말이죠.
이렇게 테슬라는 가지가 많은 나무이기에 각종 공매도 세력에 의한 공격을 받기도 합니다. 어떻게든 주가 하락의 이유를 찾아서 끼워 맞추려는 세력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죠. 참고로 공매도란 현재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매도 후 향후 주가가 하락하면 그때 주식을 사서 빌린 주식을 갚는 투자법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하락할 경우 이득을 보는 주식 투자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공매도 비율은 전체 유통물량 대비 5.34%입니다. 구글 0.52%, 애플 0.5% 아마존 1.06%에 비해서 공매도 물량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점은 최근의 하루 거래량 중에서 약 40%가 공매도 물량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코앞이 낭떠러지 일지도 모른다고 각종 언론에서 그리고 공매도 세력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 주가는 롤러코스터를 타며 높은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단기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마인드로 테슬라 주식을 사서 이익을 낼 수 있을까요? 절대로 아닐 것입니다. 하락을 견뎌내지 못하고 금세 주식을 손절하고 말 테니깐요.
지금까지 테슬라 주식을 단기적으로 접근하면 안 되는 이유를 말했습니다. 이는 테슬라 주식이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뜻이 절대로 아닙니다. 단기적으로 하락할지 상승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저 저마다의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결정을 밀고 나갈 뿐이지요. 하지만 저는 테슬라를 장기 투자해야 하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기준에서 말이죠. 지금부터 5년 뒤, 10년 뒤의 테슬라 예상 주가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