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주식 보조지표 - RSI, 매물대 차트

by 시골썸 2021. 5. 19.

필자는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이다. 그래서 차트의 기술적인 분석은 하지 않는다.

 

여기서 차트의 기술적 분석이란 장대양봉이 어쩌고 저쩌고 쌍봉이 출현해서 어쩌고 저쩌고, 강력한 지지선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차트에 각종 지지선을 그리면서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거기서 조금만 더 나아가면 이런 지지선이 그려지기도 한다.

 

 

위의 보조선은 그 이름도 유명한 기형이 차트이다. 기형이가 들어 올려준다나 뭐라나... 이렇게 각종 보조선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로 해석할 수도 있다는 점이 필자가 기술적 분석을 하지 않는 이유이다.

 

 

물론 결정적으로, 주가는 목줄에 매달려 주인을 따라 산책을 하는 강아지라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차트 분석을 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목줄의 범위 내에서는 개가 제멋대로 움직이긴 하지만 결국에는 주인이 향하는 방향으로 따라가게 되는 것이 바로 산책을 하는 강아지 운명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인은 바로 기업의 실적이다.

 

주가는 결국에는 기업의 실적을 따라가게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투자는 의미 없는 차트를 분석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기업의 펀더멘털을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펀더맨털을 분석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주식 기본 용어 PER, PSR, PEGR, EPS, RPS

 

주식 기본 용어 PER, PSR, PEGR, EPS, RPS

필자의 주변 지인들 중 대부분은 필자가 오늘 소개할 PER, PSR, PEGR, EPS, RPS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전혀 모르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물론 필자가 오늘 소개할 것들을 잘 안다고 하더라도 주식

countrysome.tistory.com

 

그럼에도 필자가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적 지표가 몇 개가 있다. 바로 이동평균선과 매물대 차트, RSI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은 워낙에 유명하니 생략하도록 하고 오늘은 매물대 차트와 RSI지표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당연히 보조지표로서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참고용으로만 사용한다.

 

목차

     

    1. RSI지표란?

    빨간 박스의 지표가 바로 RSI지표인데, RSI란 한글로는 상대강도지수 영어로는 Relative Strength Index라고 부른다. 지금 테슬라의 지난 14일 동안의 RSI지수가 33인데, 이 말은 지난 14일 동안의 테슬라 주가의 변화폭을 100이라고 할 때 주가가 33만큼은 올라가고, 67만큼은 떨어졌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겠다.

     

    구하는 공식은

     

    "일정기간 동안에 상승한 주가의 양÷(상승한 주가의 양+하락한 주가의 양)"

     

    이다.

     

    RSI는 보통 14일 지수를 많이 사용하지만, 기간은 자기 마음대로 정해서 RSI지수를 알아볼 수도 있다.

     

    이는 테슬라의 100일간의 RSI인데, 이 기간의 RSI지수가 49인 것으로 보아 최근 100일 동안의 주가의 변화량을 100이라고 했을 때 49만큼 주식이 오르고, 51만큼은 주식이 내려갔다는 말이 되겠다. 

     

    보통은 RSI지수가 30이하이면 (자신이 설정한 기간에)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고 평가를 하고 70 이상이면 주가가 불같이 들어 올려졌다는 뜻으로 해석을 하면 되겠다. 

     

    위 RSI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보통 RSI 지표는 30과 70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RSI지수가 계속해서 올라가거나 계속해서 떨어지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이 매수할 타이밍을 잡는데 적절한 참고 지표 정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RSI지표가 30이면 무조건 매수하고 70이면 무조건 매도하는 식으로 주식투자를 하면 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 지표는 그런식으로 활용하는 지표가 절대로 아니다.

     

    사야 할 주식(실적이 좋은 기업)은 RSI지표가 70이어도 사야 하고, 팔아야 할 주식(실적이 안 좋은 기업)은 RSI지표가 30이어도 팔아야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주가는 목줄에 매여 주인을 따라 산책을 하는 강아지임을 기억하자. RSI지표 하나 만으로 목줄의 범위에서 제멋대로 움직이는 강아지의 움직임을 예측하려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RSI지표는 정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야하는 지표다.

     

     

    2. RSI지표 보는 방법

    위블 사이트에 접속해서 DOWNLOAD버튼을 누른다.

    https://www.webull.com 

     

     

    전용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좋지만 웹에서 바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Browser View버튼을 눌러주도록 하자.

     

     

     

    오른쪽 상단의 검색란에 확인하고 싶은 기업의 티커를 입력하자.

     

     

     

    1. Indicators버튼을 누른 뒤 2. RIS에 체크를 하면 3. 다음과 같은 RIS보조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1. 우측 하단의 조그마한 육각형 눈 모양을 클릭하면 RSI지수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2. 자신이 알고 싶은 RIS지표의 기간을 설정한 후 3.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3. 매물대 차트

    매물대란 현재 사람들이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가격대를 나타내는 차트이다. 위 매물대 차트는 2021년 5월 18일 종가 기준 테슬라의 매물대 차트인데, 이를 통해 우리는 테슬라 투자자들이 평균적으로 669달러에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주가에 어느 정도의 사람이 분포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글을 보는 투자자 분들은 900층에 물린 분들이 없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혹시나 900층에 계신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곧 구조대가 출동할 것입니다.

     

     

     

    매물대 차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1. 위블 차트확인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육각형 눈 모양을 클릭 후 2. Positions Cost Distribution항목을 체크하고 3.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4. 다음과 같은 매물대 차트를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이렇게 해도 매물대 차트가 나오지 않는다면, 인터벌(기간)을 Day로 설정했는지를 확인하도록 하자.

     

    혹시나 매물대의 평균 가격보다 지금의 주가가 낮으면 주식을 매수하고, 매물대 평균 가격 보다 지금의 주가가 높으면 주식을 매도하는 방식의 투자를 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겠다. 이 역시도 RSI지표와 마찬가지로 이런식으로 활용하는 지표가 절대로 아니다. 단지 보조적 지표로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도록 하자.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하며, 이상 시골썸이었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