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선물뜻 , 옵션뜻 쉽게 정리

by 시골썸 2020. 10. 23.

안녕하세요. 시골썸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아마 선물이니, 옵션이니 하는 말들을 많이 들으셨을 거예요. 그리고 선물과 옵션 거래를 하다가 패가망신하는 사람이 많다는 소식도 종종 들으셨을 거고요.

 

'도대체 선물 거래가 무엇이고 옵션거래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위험하다고 하지?'

 

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선물뜻? 옵션뜻?"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이 글을 읽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저 시골썸이 선물뜻과 옵션뜻을 알기 쉽게 설명해 보려고 해요. 그런데 선물과 옵션 거래가 그리 간단한 금융 상품은 아니라서 조금 집중해서 읽어야 이해할 수 있으실 거예요. 글도 엄청 길어요. 미리 죄송하단 말씀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복잡한 금융상품을 만든 이유는 무지몽매한 개미들을 털어먹기 위함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보험약관을 엄청나게 복잡하게 만들어놔서 개인들이 쉽사리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죠. 그러니 조금 복잡하더라도 선물과 옵션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서 주식거래를 할 때 최소한 거대 금융사들의 밥이 되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네 맞습니다!! 저에게 하는 이야기예요ㅜㅜ

 

옵션뜻

목차

    1. 선물뜻

    선물 거래란 "특정한 미래의 시점에 현재의 가격으로 물건을 사고 팔 권리를 미리 계약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현재의 돼지고기 가격이 KG당 1만 원이라고 해볼게요. 그런데 6개월 후에 돼지고기가 필요한 사람이 돼지고기 값이 6개월 후에는 지금보다 오를 것 같다고 예측을 했어요. 그래서 미래에 돼지고기를 1KG당 1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권리(선물 매수)를 계약을 했어요. 그래서 실제로 미래에 돼지고기 가격이 KG당 2만 원으로 올라도 이전에 계약했던 1KG당 1만 원의 가격에 돼지고기를 살 수 있어서 이득을 보게 되는 거예요. 하지만 반대로 예상이 빗나가서 돼지고기 가격이 KG당 5000원으로 떨어지더라도 이전에 1KG당 1만 원의 가격에 돼지고기를 구입하기로 계약을 했기 때문에 손해를 보게 되는 거예요.

     

    그리고 반대로 돼지고기 가격이 미래에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정육점 주인은 현재의 돼지고기 가격으로 미래에 돼지고기를 팔 권리(선물 매도)를 계약하고 자신의 예상이 들어맞는다면 이득을 보는 것이고, 자신의 예상이 틀려서 돼지고기 가격이 오른다면 손해를 보게 되는 거예요.

     

    쉽게 말해서 물건 값이 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은 선물 매수, 물건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은 선물 매도를 하면 이득을 보게 되는 것이죠.

     

     

    선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코스피 200 선물거래란?

     

    코스피 200 선물거래란?

    코스피 200 선물거래란? 안녕하세요. 시골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저는 지난 시간에 아래와 같이 코덱스(KODEX) 인버스와, 코덱스 인버스 2x에 관한 글을 썼었는데요. [경제 이야기/주식&펀

    countrysome.tistory.com

    나름대로 쉽게 설명한다고 하긴 했는데, 그럼에도 어렵죠? 죄송합니다. 이것이 제 설명의 한계인가 봐요. 그나저나 다음 설명할 옵션뜻은 더 어려운데 어떡할까요.

     

    2. 옵션뜻

    선물은 매도와 매수로 총 2개의 포지션이 존재했다면, 옵션은 콜옵션 매수와 매도, 풋옵션 매수와 매도로 총 4개의 포지션이 존재해요.

     

    일단 옵션 중에서 콜옵션은 미래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고, 풋옵션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해요. 그래서 미래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고,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풋옵션)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기에 총 4개의 포지션이 존재하는 거예요.

     

    뭐라고?? 응?? 살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판다고? 응?? 뭐??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볼게요. 일단 콜옵션부터 갈게요. 콜옵션은 할인 쿠폰을 생각해보시면 되는데요. 100만 원짜리 스마트폰을 90만 원에 살 수 있는 할인 쿠폰이 있다고 해볼게요.

     

    CASE 1. 콜옵션 매수(롱) 포지션

    A는 그 할인 쿠폰을 10만 원에 구입을 했어요. 그런데 며칠 뒤 스마트폰을 사러 갔는데 스마트폰 가격이 오른 거예요. 110만 원으로 오르면 쿠폰 값을 빼더라도 10만 원이 이득이고, 120만 원으로 오르면 20만 원의 이득을 보게 되겠죠. 그러니깐 스마트폰의 가격이 오르면 오를수록 이득이 계속 늘어나게 되는 거예요. 그런데 만약에 스마트폰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굳이 쿠폰을 써서 90만 원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사람은 없을 거예요. 당연히 A는 쿠폰을 버리고 쿠폰 값 10만 원을 손해 보더라도 80만 원에 스마트폰을 사는 선택을 할 것이 분명해요. 그러면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될 할인쿠폰을 구입한 것이 되니, 10만 원의 손해가 발행하는 거예요. 이렇게 할인 쿠폰을 10만 원을 주고 산 A는 콜옵션 매수(롱) 포지션을 취했다고 표현해요. 

     

    CASE 2. 콜옵션 매도(숏) 포지션

    반대로 A에게 10만 원짜리 쿠폰을 판매한 상점 주인 B는 스마트폰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지더라도 일단 쿠폰을 10만 원에 팔았으니 10만 원은 이득이 생기게 돼요. 그런데 반대로 스마트폰 가격이 계속 오른다면 손해는 스마트폰 가격이 오른 만큼 무한대로 계속 늘어나게 돼요. 스마트폰 가격이 얼마가 되든 간에 그 할인 쿠폰을 들고 있는 A에게는 무조건 스마트폰을 90만 원에 줘야 하니깐요. 이렇게 할인 쿠폰을 판매한 상점 주인 B는 콜옵션 매도(숏) 포지션을 취했다고 표현해요.

     

     

    이제 풋옵션으로 가볼게요. 풋옵션은 금목걸이를 예로 들어볼게요. 금은방에서 A라는 사람이 100만 원짜리 금목걸이를 샀다고 해볼게요. 

     

    CASE 3. 풋옵션 매수(롱) 포지션

    그런데 금은방 주인 B는 A에게 1년 뒤에 금목걸이를 자신에게 110만 원에 되팔 수 있는 권리를 10만 원에 구입해 가라고 말을 했고, A는 금은방 주인의 제안을 받아들였어요. 그런데 1년 뒤 금값이 올라 금목걸이의 가격이 130만 원으로 오르게 되었어요. 당연히 A는 금은방 B에 금목걸이를 판매하지 않을 거예요. 금은방 B에 금목걸이를 110만 원에 팔지 않고, 다른 금은방에 130만 원에 판매하는 것이 권리 값 10만 원을 제하더라도 10만 원이 더 이익이니깐요. 이렇게 금목걸이의 가격이 110만 원 보다 오른다면 A는 굳이 사지 않아도 될 권리를 산 것이 되니, 권리 값 10만 원의 손해를 보게 되는 거예요. 하지만 금목걸이의 가격이 9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권리 값을 제하더라도 10만 원의 이익이 생기고, 금목걸이의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지면 20만 원의 이익이 생기게 돼요. 금목걸이 값이 떨어지는 만큼 이익이 계속해서 커지는 것이죠. 이렇게 금은방 주인에게 물건을 되팔 권리를 구입한 A는 풋옵션 매수(롱) 포지션을 취했다고 표현해요. 

     

    CASE 4. 풋옵션 매도(숏) 포지션

    반대로 자신에게 금목걸이를 되팔 수 있는 권리를 A에게 판매한 금은방 주인 B의 경우는 금목걸이의 가격이 100만 원 미만으로 떨어지면 떨어진 만큼의 손해가 계속해서 늘게 되고, 금 목걸이 가격이 110만 원을 초과해서 오른다면 권리 값 10만 원의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죠. 이경우 금은방 주인 B는 풋옵션 매도(숏) 포지션을 취했다고 표현해요.

     

    자 정리해 볼게요.

    옵션 정리표

    • 콜옵션 매수 : 가격이 오르면 이익이 가격이 오른 만큼 무한대로 늘어나고, 가격이 떨어지면 권리를 포기할 수 있기에 손해는 할인 쿠폰을 구입한 가격(프리미엄)에 한정됨.
    • 콜옵션 매도 : 가격이 떨어지면 이익은 할인 쿠폰을 판매한 가격(프리미엄)에 한정되고, 가격이 오르면 손해는 가격이 오른 만큼 무한대로 늘어남. 매수자와 달리 프리미엄 매도자는 매수자의 권리 행사를 거부할 수 없음.
    • 풋옵션 매수 : 가격이 떨어지면 이익은 가격이 떨어진 만큼 무한대로 늘어나고, 가격이 오르면 되팔 권리를 포기할 수 있기에 손해는 되팔 권리를 구입한 가격(프리미엄)만큼에 한정됨.
    • 풋옵션 매도 : 가격이 오르면 이익은 되팔 권리를 판매한 가격(프리미엄)만큼에 한정되고, 가격이 떨어지면 손해는 가격이 떨어진 만큼 무한대로 늘어남. 매수자와 달리 프리미엄 매도자는 매수자의 권리 행사를 거부할 수 없음.
     

     

    이렇게 보면 손해는 한정되어 있고, 이익은 무한대인 옵션 매수자(콜이던 풋이던)가 유리해 보이실 거예요. 뭐 이딴 계약이 다 있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하지만 이것이 바로 보험 약관을 어렵게 만들어 놓은 보험회사의 전략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개미들은 대부분 옵션 매수를 하죠. 로또를 바라면서 콜이던 풋이던 옵션 매수 계약을 체결하지만 현실은 옵션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갖다 바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고, 고작이라고 생각했던 프리미엄만큼의 손실이 계속되다 보면 잔고가 탈탈 털리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것을 증권사에서는 낙엽 쓸기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바로 "낙엽=옵션 매수 개미"인 것이죠. 옵션은 제로썸 게임으로서 어느 한 편이 이익을 봤다면 반드시 어느 한 편은 손해를 보게 되는데, 언제나 개미가 옵션 매수로 털려주면 기관이 옵션 매도로 항상 이익을 보는 현상을 낙엽 쓸기라고 표현한 것이랍니다.

     

    실제로 통계를 보더라도 옵션 매도자가 7~80%의 승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와있어요. 이렇게 옵션 매도자의 승률이 높은 이유는 옵션 매수자 입장에서는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커야지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옵션의 원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911 테러와 같은 블랙스완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주식이나 원자재 같은 기초자산의 가격은 대부분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911 테러 때 풋옵션 매수를 한 사람들은 대박이 나고, 풋옵션 매도를 한 사람들은 쪽박을 찼겠지만요.

     

     

    여러분들은 블랙스완을 기대하며 로또를 꿈꾸시겠습니까? 아니면 소소한 낙엽 쓸기에 동참하시겠습니까? 선택은 여러분들께 달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무조건 풋이던 콜이던 옵션을 매도하는 것을 추천한답니다.

     

    ※ 블랙스완 : 검은 백조를 말하는 것으로, 현실에서는 흰 백조가 대부분이지만 정말 드물게 검은 백조도 나타나기에, 낮은 확률로 일어나는 사건을 블랙스완이라고 말한다.

     

    3. 선물과 옵션의 차이점

     

    선물과 옵션은 미래에 물건을 사거나 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금융 상품이랍니다. 그런데 옵션은 미래의 거래에 있어서 옵션 매수자는 권리를 포기할 수 있는데 반해, 선물은 미래의 거래에 있어 무조건 의무가 부여된다는 점이 옵션과 다르답니다. 그래서 옵션은 '가격이 오르면 이익이 무한대, 가격이 떨어지면 손해는 프리미엄에 한정'되는 그런 독특한 금융상품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그리고 선물과 옵션거래가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는 선물은 레버리지가 크다는 점, 옵션은 레버리지도 크고 매도(숏) 포지션을 취할 경우 최악의 경우에 손실이 무한대로 커질 수 있다는 점이랍니다.

     

    ※ 레버리지란?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에 증거금을 약 1000만 원만 넣어도 7000만 원짜리 선물 1 계약을 할 수 있는데, 1 계약에서 14%의 상승이 발생하면 1000만 원의 이익이 나고, 반대로 14%의 하락이 발생하면 1000만 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빚을 내서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투자를 레버리지 투자라 고한다.

     

    오늘은 정~~~ 말 글이 길었는데요. 제가 오늘 이렇게 긴 글을 쓴 이유는 선물거래나 옵션거래가 좋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은 아니에요. 선물과 옵션의 개념을 알고 주식시장에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안목을 길러보고, 주식 헷지용으로만 소량 사용해보자는 의도로 글을 썼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옵션을 하실 분들은 옵션 매도를 먼저 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이상 선물뜻과 옵션뜻을 알아보았는데요. 일단 글이 길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옵션 거래를 실제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시골 썸이었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