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는 2003년 대학 졸업장도 없었던 덴마크의 20대 요아킴 안테, 니콜라스 프랜시스, 데이비드 헬가손 3명이 만든 게임 회사에요.
이들은 함께 모여 야심 차게 GooBall이라는 게임을 만들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세상의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어요.아쉬운 마음에 자신들이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개발한 3D 엔진 툴을 공개했는데요.
이게 게임 개발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지금의 유니티라는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의 모태가 되었어요. 그렇게 시작된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인 유니티는 지금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는데요.
목차
1. 기업소개
2021년 현재 위와 같이 전 세계 PC, 콘솔, 모바일 게임에서 유니티(Unity)로 개발한 게임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더 대박인 건 전 세계 수익 상위 1,000개의 모바일 게임 중에서 유니티로 개발한 게임이 차지하는 비율이 53%라고 해요.
이렇게 유니티는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어요.
이런 결과는 유니티 엔진의 쉬운 개발환경과, 규모가 작은 게임 개발 업체에게는 유니티 엔진을 무료로 제공한 것이 한몫을 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유니티 엔진에서 게임을 한 번만 개발하면 20여 개가 넘는 플랫폼에 론칭을 시킬 수 있다는 점이 유니티가 게임 개발 플랫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갖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생각해요. 또 이러한 부분이 유니티 주가에 모두 반영이 되어 나타나겠지요.
보이시죠? 유니티(Unity) 엔진으로 개발한 게임은 XBOX,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윈도우, 맥OS, 리눅스, 아이폰, 안드로이드, 오큘러스 등 현존하는 거의 모든 게임 기기에 한방에 적용이 가능해요.
유니티(Unity)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에픽게임즈에서 만든 얼리얼 엔진의 그래픽 성능이 유니티보다 더 좋다는 말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솔직히 유니티의 3D 그래픽도 엄청 좋아요. 우리가 흔히 즐기는 3D 게임 정도의 퀄리티는 되니깐요.
그런데 언리얼 엔진이 실사와 구분이 힘들 정도로 엄청나게 좋아서 유니티의 그래픽 엔진이 안 좋다는 말이 자꾸 도는 거예요. 또 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언리얼 엔진은 C++ 언어로 코딩을 해서 개발 난이도가 높은 반면에, 유니티는 C#으로 코딩을 해서 개발 난이도가 비교적 낮다고 해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유니티는 Asset Store가 활성화돼있어서 무료 3D 모델링 데이터 같은 개발용 리소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직관적으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해요. 레고 블록을 조립하는 것처럼 이미 만들어진 오프젝트를 가져와서 게임에 집어넣기만 하면 되니깐요.
모바일 편의성도 언리얼 엔진에 비해서 유니티가 더 좋고, 개발 난이도가 낮은만큼 개발 비용도 유니티가 더 저렴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언리얼 엔진의 대표 게임으로는 베틀 그라운드, 철권 7등이 있고,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한 대표적인 게임은 포켓몬 GO와 같은 게임이 있어요.
히트 게임의 전부가 실사 수준의 그래픽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 것처럼, 유니티는 유니티 나름의 장점이 있고, 언리얼은 언리얼 나름의 장점이 있으니 이 둘은 각자의 영역에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유니티(Unity)의 수익모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째, Create Solutions수익 모델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구독하는 개발자들에게 매달 구독료를 받는 방식이에요. 언리얼 엔진은 게임 내에서 발생한 수익의 5%를 가져가는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유니티는 이와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연간 매출이 10만 달러 이하이면 유니티 개발 툴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아무튼 Create Solutions 통해 벌어들인 매출은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703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50% 성장을 했고,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30% 정도네요.
둘째, Operate Solutions 수익모델은 유니티로 개발한 게임에 광고를 붙이게 되면 게임 개발자와 수익을 배분하는 형식인데요. Create Solutions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Operate Solutions의 수익으로 연결되는 선순환의 구조를 가진 수익모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유니티 광고는보상형 광고 플랫폼으로 유저가 광고를 시청하면 게임 안의 아이템 같은 것들을 획득하는 구조라서 유저들의 거부감을 없앨 수 있고 좀 더 적극적인 광고 시청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해요.
이런 Operate Solutions의 매출은 1억 1465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 성장을 했고,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2%로 유니티 매출에서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네요.
셋째, Strategic Partnerships and Other 수익모델은게임 개발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서 개발을 지원해주고 그 게임이 상용화되면 게임 내에서 발생한 수익을 나누거나, 유니티 Asset 스토어에서 3D 모델링 데이터 같은 개발용 리소스를 판매한 수입을 말하는데요.
2021년 1분기 매출은 178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 정도 성장을 했고,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6% 정도로유니티 매출에서 가장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네요.
종합적으로 보면 2021년 1분기의 전체 매출은 2억 3477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 정도 성장을 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