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부동산

개별 공시지가 (토지) 및 주택공시가격 조회 방법

by 시골썸 2020. 10. 14.

안녕하세요. 시골 섬에 살고 있는 시골썸입니다. 토지의 개별 공시지가와 주택공시가격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증여세, 건강보험료 등 각종 세금의 부과기준 등으로 활용되는 만큼 굉장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또한 실거래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토지 거래에 있어서는 거래 가격의 기준을 제시하는 상징적인 지표로 활용되기도 하죠.

 

※ 부동산 취득세는 공시지가가 아닌 실제 부동산 매매 가격이 부과기준에 되나, 혹시나 취득 가격이 공시지가보다 낮을 경우에는 공시지가가 부과기준이 됨.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다방면으로 중요하게 활용되는 개별 공시지가주택공시가격의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차

     

    1.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

    2

    1.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개별 공시지가 탭을 클릭해주세요.

     

     

    3

    2. 그리고 해당 토지가 위치해있는 시, 군, 구청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땅 값이 비싼 곳을 한 번 조회해 보도록 할게요. 그러려면 당연히 서울특별시를 클릭해야겠죠?

     

     

    4

    3. 공시지가 조회를 하고자 하는 토지의 주소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서울 충무로에 있는 네이처리퍼블릭이 있는 땅이 공시지가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땅인데요. 1 제곱미터당 1억 9900만 원이니, 1평에는 6억 5676만 원이나 되네요. 정말 어마 무시합니다.

     

     

    2. 주택공시가격 조회 방법

    5

    1.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때와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좌측 상단의 공동주택 공시가격 탭을 클릭해주세요. 만약에 조회하고자 하는 집이 아파트가 아니라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탭을 선택하시면 돼요.

     

     

    6

    2. 조회하고자 하는 주택의 주소를 입력하고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바로 조회가 된답니다. 저는 이번에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인 용산구 한남 더 힐 아파트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실거래가가 아니라 주택공시가격이 65억 원을 넘어가네요. 그런데 저는 저 집을 공짜로 줘도 세금 때문에라도 못 살 것 같아요. 단순하게 계산해도 재산세만 1년에 2300만 원이 넘게 나올 테니깐요. 

     

     

    3.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1

    1.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 후 상단 탭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조금 전에 알아보았던 주택공시가격이 가장 비싼 한남 더 힐을 조회해 볼 거라서 아파트를 선택했어요.

     

     

    2

    2. 아파트 명칭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른 후 아파트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한남 더 힐은 공시가격 65억 원, 실거래가 73~7억 원... 할 말을 잃게 만드네요. 실거래가가 73억 원이면 1 주택이라고 하고 대충 계산해도 취득세만 2억 6000만 원은 나오겠네요. 대단하다는 말 밖에 나오질 않네요.

     

    오늘은 이렇게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과 주택공시가격 조회 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시골썸이었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