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과속 단속 조회 방법(무인 단속 카메라 과태료 조회)

by 시골썸 2020. 10. 10.

운전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무인 과속 단속 카메라에 걸려보지 않은 분들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또 규정속도를 애매하게 초과하는 속도로 과속 단속 카메라를 통과했을 때, 과태료가 부과됐는지 안 됐는지 걱정되는 경우도 분명 있으셨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과속 단속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내가 무인 과속 단속 카메라에 걸렸다고 해서 실시간으로 바로 조회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시스템에 업데이트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3~4일 후에 조회를 해야 단속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무인 단속 조회 방법

 

목차

     

     

    1. 과속 단속 조회 방법

    과속 단속 조회는 PC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도 가능한데, 저는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드릴 거예요. 요즘은 모바일이 대세이니깐요! 

    단속조회1

    1. 먼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이파인이라고 검색해서 "교통민원 24(이파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주세요. 그다음 최근 무인단속 탭을 눌러주세요.

     

     

    단속조회2

    2. 본인인증 절차를 위해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3.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단속조회3

    4. 로그인을 끝내면 애플리케이션의 초기화면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곳에서 최근 무인단속내역, 기납과태료내역 등을 전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과속 단속 카메라에 걸렸다고 해서 실시간으로 바로 조회되는 것은 아니고 업데이트되는 시간이 필요해서 단속 3~4일 후에 조회를 해야 정확하게 단속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는 다행히도 최근 무인단속 내역이 없네요. 그리고 기납과태료 같은 경우는 최근 5년의 내역이 조회되는데, 5년 동안 1건이면 꽤 준수한 성적이지 않나요?

     

    과속 단속 여부가 의심이 간다면 이렇게 3~4일 후 이파인을 통해서 꼭 확인을 해주세요! 굉장히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저같이 고지서를 확인하지 못하고 가산금을 추가로 내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위반일시가 2014년인데, 납부 일시는 2016년ㅜㅜ

     

     

    단속조회4

    5. 그리고 미납과태료와 미납 범칙금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참고로 과태료는 무인 단속 카메라에 적발돼서 운전자에 상관없이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이고, 범칙금은 경찰관에서 적발되서 차량 명의자와는 상관없이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이랍니다. 

     

    그리고 과태료는 은행이나 경찰서 등에서 납부가 가능하고, 신용카드로도 납부가 가능하답니다. 그런데 범칙금은 발급된 통지서를 가지고 지구대나 경찰서를 방문해서 운전사실을 인정하고 범칙금 통고서를 발급받은 다음에 은행 또는 온라인으로 납부가 가능하답니다.

     

    ※ 교통범칙금과 과태료를 체납한 운전자들은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2. 과속 단속 카메라 오차 범위(속도 허용 기준)

     가. 일반도로 속도위반 기준

    -30km제한속도: 41km이상 시 위반

    -40km제한속도: 51km이상 시 위반

    -60km제한속도: 71km이상 시 위반

    -70km제한속도: 85km이상 시 위반

    -80km제한속도: 95km이상 시 위반

     

     나. 고속도로 속도위반 기준

    -100km제한속도: 122km이상 시 위반

    -110km제한속도: 131km이상 시 위반

     

    이렇게 허용범위가 조금씩 여유로운 이유는 무인 단속 카메라의 오차를 감안했기 때문이랍니다.

     

     

    그런데 무인 단속 카메라에만 오차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계기판 속도계도 오차가 있는데요. 이는 '자동차 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 100조 2항'에 계기판의 속도계가 실제 속도보다 작아서는 안 되고, 실제 속도의 +10%에 6km/h를 더한 속도까지 보여줄 수 있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니깐 실제 속도가 100km/h라고 할지라도 계기판의 속도는 116km/h까지 나타내도 상관없다는 뜻이죠. 그래서 계기판의 속도보다는 내비게이션 GPS속도계를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들면 100km/h 제한인 도로에서 네이게이션 GPS 속도상으로 130km/h까지는 괜찮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3. 한눈에 보는 교통법규

    가.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차량 주정차 시 승용차 4만 원, 승합차 5만 원

    나. 소방차 전용구역 주차 100만 원

    다. 도로 위에 차를 세우고 싸울 경우 범칙금 4만 원+벌점 10점

    라. 깜빡이 조작 불이행 2만 원

    마. 유아나 동물을 안고 운전 범칙금 10만 원

    바. 자전거 음주운전 범칙금 3만 원, 측정 불응 시 10만 원

    사. 전 좌석 안전벨트 미착용 시 과태료 3만 원

    아. 경사진 곳 주차 시, 미끄럼 사고 방지조치 불이행 범칙금 3만 원

     

    오늘은 이렇게 과속 단속 조회 방법과 과속 단속 카메라 오차 범위 등에 관한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같이보면 가치있는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