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얼마 전 중국 전기차 주식인 니오 주가 분석에 관한 글을 썼었는데, 니오에 대한 글을 쓰다 보니 니오와 쌍벽을 이루는 샤오펑 XPENG 주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 전기차 주식 샤오펑 XPENG 주가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참고로 필자는 서학 개미 운동에서 별 볼 일 없는 보직을 맡고 있는 하찮은 개미 한 마리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필자의 글의 내용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고, 개인적인 의견도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음을 밝힌다. 그러니 필자의 글을 맹신하고 투자를 하면 안 되겠다.
다만,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아서 분석 후 글을 쓰려고 노력은 하고 있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지금부터 중국 전기차 주식 샤오펑 XPENG 주가 분석을 시작하겠다.
목차
1. 샤오펑 기업 개요
가. 설립일 : 2015년
나. 상장일 : 2020년 8월 27일
※ 중국 주식이지만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 ADS형태로 상장됨.
다. 심볼명 : XPEV
라. 시가총액 : 약 376억 달러(한화 약 41조 원)
마. 사업영역 : 전기차 제조 및 판매, 자율주행 및 차량 운영체제 SW 개발
바. 배당 : 절대로 없음
2. 샤오펑 차량
중국 전기차 주식은 니콜라 주식과 같은 취급을 받곤 하는데, 필자는 샤오펑 XPENG은 니콜라와는 결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니콜라와는 다르게 양산된 차량을 실제로 판매하고 있으니 말이다. 다만, 아직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다.
샤오펑은 세단인 P7과 SUV인 G3 총 2개의 모델이 있는데 2020년 3분기에 두 모델을 합쳐 총 8,578대를 판매하였다. 그리고 그중에서 72%인 6,210대는 P7모델이 판매를 견인했다. 직전 분기에 P7의 판매량이 325대임을 감안하면 P7차량 판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P7의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든다.
그리고 2019년 3분기 총판매량이 2,345대이고, 2020년 2분기 판매량이 3,228대였으니 전년 동분기 대비 266%의 판매 성장이 있었고, 직전 분기 대비 166%의 판매 성장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럼에도 아직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다.
가. Xpeng P7
1) 가격 : 보조금 지급 후 229,900위안 ~ 349,900위안 (한화 3,800 ~ 5,900만 원)
2) 자율주행 레벨 : 옵션별로 2.5 또는 3단계(자체 개발 자율주행 시스템)
3) 최대 주행거리 : 706km
4) 편의사항 : 알리페이 적용(차량충전 결제 등), 알리바바 알리맵 탑재, 사오미 디지털키
※ 샤오펑 자동차는 바퀴달린 스마트폰을 지향한다. 그래서 알리바바와 샤오미 같은 플랫폼 업체와의 협력으로 차량운영체제를 자체 제작했다.(알리바바는 샤오펑 XPENG 주식 13.3%를 소유한 2대 주주임)
나. Xpeng G3
1) 가격 : 보조금 지급 후 149,800위안 ~ 196,800위안(한화 2,500 ~ 3300만 원)
2) 자율주행 레벨 : 2.5단계
3) 최대 주행거리 : 520km
4) 편의사항 : P7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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